중구는 흥인동 131번지에 건립중인 중구문화체육센터(가칭)의 명칭을 '충무아트홀(Chungmu Art Hall)'로 확정했다.
중구는 중구문화체육센터라는 명칭이 관공서 건물의 이미지가 강하다고 보고, 순수문화예술 지향의 전문공연장과 고품격 체육시설에 어울리는 참신하고 세련된 이미지의 새 명칭을 찾기 위해 지난 7월25일~8월30일까지 명칭을 공모했으나 접수된 53건을 심사한 결과 적절한 명칭을 찾지 못했다.
그러나 다시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이번에 충무아트홀로 확정한 것.
'충무'는 구국의 명장이자 중구 건천동(지금의 인현동)에서 태어나 자란 대표적인 중구출신 위인인 성웅 이순신 장군의 시호. 그리고 이 시호를 따 만들어진 '충무로'는 문화ㆍ영화ㆍ예술의 거리라 할 수 있는 중구를 대표하는 거리로서, 충무는 문화예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낱말로 기억되고 이미지화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명칭이 쉽고 친근할 뿐만 아니라 중구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유사시설의 명칭과도 차별화를 이뤘다.
충무아트홀은 대지면적 9,172㎡(2,774평)에 지하4층, 지상6층 건물로 오는 12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이 시설에는 오페라부터 뮤지컬ㆍ연극ㆍ영화 등 모든 예술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770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마당놀이ㆍ각종 연주회를 주로 공연할 수 있는 306석 규모의 소규모 공연장, 미술작품 전시실, 문예교실 등 다양한 문화공간이 갖춰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