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지난 16일, 중구 푸드뱅크·마켓센터는 만 65세 이상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 60가구를 찾아가 여름철 건강을 위한 물품 꾸러미를 전달했다. 꾸러미는 중구 드림하티 후원금과 푸드마켓의 기부 물품들로 마련됐으며, 보양식과 식료품, 생활용품 등을 정성껏 담아 전달했다. 또한, 폭염에 대비할 수 있도록 생활 수칙 안내문도 함께 제공했다. 배달에는 라이더 유니온(배달노동조합)이 힘을 보탰다. 자원봉사자로 나선 15명의 라이더들은 고지대나 원거리 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직접 배달에 나서 나눔의 손길을 전했다. 중구 푸드뱅크·마켓센터는 전국 최초로 2021년부터 라이더 유니온과 협약을 맺어 배달 자원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생업으로 바쁜 소속 라이더들이 지역의 취약계층을 위해 지속적으로 봉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라이더 유니온 관계자는 “어느덧 봉사 활동을 시작한 지 벌써 4주년”이라며 “앞으로도 조합원들 모두가 한마음이 돼 지역사회에 도울 일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중구 푸드뱅크·마켓센터는 유락종합사회복지관(관장 정선희)이
서울특별시 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경화수)은 지속가능하고 차별화된 지역상생 활동의 일환으로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공단 고유 캠페인 '중구야 시장가자'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구야 시장가자' 캠페인은 전통시장이 가장 많이 밀집된 서울 중구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공단이 지난 2023년 9월부터 시작해 현재는 공단의 대표적인 지역상생 브랜드로 자리 잡은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이다. 캠페인은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임직원이 자율적으로 전통시장을 방문해 필요물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참여자에게는 2∼3시간 조기퇴근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원활한 캠페인 운영을 위해 공단은 중앙시장과 약수시장 등 2개 전통시장과 상생협약을 체결했으며 2025년 5월 기준 총 16회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 657명이 참여하고, 전통시장 내 404개 점포에서 총 1,611만원의 소비를 창출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공단은 '중구야 시장가자' 캠페인을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정책 브랜드로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7월 8일(화) 특허청에 상표권 출원 신청을 완료했다.
서울중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박진수)는 7월 9일부터 12일까지 한국해양재단 주최로 해양수산부가 후원하는 ‘2025년 독도탐방’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서울중구지역자활센터는 탐방 기간 동안 울릉도의 자연경관과 독도박물관을 비롯한 울릉도의 여러 명소를 탐방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으며 ‘3대가 덕을 쌓아야 입도할 수 있다’는 말처럼 바람과 파도가 변수인 독도 입도에 성공해 더 의미 있고 감사한 시간을 보냈다. 거센 파도를 정면으로 뚫고 도착해 독도에서 태극기를 높이 흔들던 손길들에 말로 다 담지 못할 마음들이 전해졌다. 참여주민들은 “독도에 발을 딛는 순간 웅장함과 뭉클함이 느껴졌다. 지역자활센터에 와서 이렇게 의미 있는 여행을 많이 다니게 되었다. 많이 감사하다”고 전했다. 서울중구지역자활센터 박진수 센터장은 “자활이라는 길 위에서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이 시간들이 단순한 여행을 넘어 삶의 온기를 더하는 경험이 되기를 바래본다”며 “독도탐방을 주최, 후원해준 한국해양재단, 해양수산부에 감사하며 앞으로도 참여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사회적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