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일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정세욱 원장이 성낙합 중구청장에게 '전국1위 기초자치단체 인증서'를 전달하고 있다.(사진은 좌 성낙합 구청장, 우 정세욱 원장)
2004년 제9회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 조사결과 중구가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중 가장 경쟁력이 뛰어난 자치구로 평가됨에 따라 지난 9월1일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정세욱 원장이 중구청을 방문, 구청장실에서 성낙합 구청장에게 '전국1위 기초자치단체 인증서'를 전달했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매년 전국 234개 지방자치단체들을 대상으로 경영기반, 경영활동, 경영성과의 세 가지 측면에서 각 부문별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추이를 조사하는 '2004년도 한국지방자치경쟁력(KLCI)'조사결과 중구가 자치구 중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구로 평가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평가에서 3년연속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평가에서 중구는 기초자원부문을 제외한 전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상위경쟁력을 보이는 등 평점 590점을 받아 1위에 선정됐으며, 특히 우수한 지역경영자원들을 기초로 주민들의 소득수준과 고용수준이 기본적으로 높게 형성돼 의료, 주거, 교육문화, 사회복지 등 주민들의 삶의 질 수준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행정운용에 있어서의 효율성 면에서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종로구가 588점으로 2위에 강남구가 565점으로 3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단위에서는 과천시가 군단위에서는 충북 진천군이 각각 1위에 올랐다.
중구는 민선 제4대 구청장 취임을 계기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새롭게 도약하는 중구를 건설하기 위해 구정목표를 '살기 좋은 중구, 밝은 미래 중구'로 정하고 지역경제, 교통, 환경, 복지, 교육, 행정 등 각 분야에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또 근린공원 조성, 전국 최초 서소문공원 지하중구자원재활용처리장 건립ㆍ운영, 도심지역 자원순환형 폐기물관리시스템 구축 등으로 자연친화적이고 인간중심의 친환경적인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624대 규모의 공영주차장 건립, 이면도로 시설물 정비 등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변화된 청계천에 어울리는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재개발ㆍ리모델링, 재래시장 현대화, 충무로ㆍ을지로ㆍ청계천을 연계한 출판ㆍ문화ㆍ멀티미디어 산업을 지원하며, 특히 동대문패션명소↔청계천↔덕수궁↔남산골 한옥마을↔충무로 영화의 거리로 이어지는 관광벨트 구성으로 세계적 관광명소로 육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