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溫(온)중부교육 종합청렴도 향상 대책 수립

‘더 청렴한 중부!’…온(溫)·온(ALL)·온(집중)·온(통)등 4온 정책
청렴도 실천, 취약분야 중심 맞춤형 대책 마련, 청렴 선언식 가져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은 ‘더 청렴한 중부!’ 슬로건을 내건 ‘2023년 중부교육 종합청렴도 향상 대책’을 수립, 공직자가 앞장서는 청렴실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선언식을 개최했다고 4월 25일 밝혔다. 


이번 선언식은 관행적 부패 척결과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사회를 조성하는 데 전 직원이 동참, 솔선수범할 것을 약속하고 청렴도 향상 의지를 다지기 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핵심전략인 청렴 4온 정책으로  △온(溫)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청렴 생태계 조성 △온(ALL) 청렴제도 구축·운영 △온(집중) 청렴 취약분야 집중 관리 △온(통) 소통하는 청렴 문화를 설정했다.


이번 종합청렴도 향상 대책은 2021∼2022년도 서울특별시교육청 부패방지시책 평가 결과 연속 2등급에 대한 대책으로 시민 눈높이에 맞는 청렴도를 실천하고자 중부교육 취약분야 중심 맞춤형 대책을 마련했다.


또한, 2022년 부패방지시책 평가결과를 반영, 운동부 및 계약업체 청렴간담회를 통해 외부 청렴체감도를 향상시키고, 업무지시 공정성 가이드라인 강화로 내부 청렴체감도를 향상 시킬 예정이다.


주요 세부 추진과제로는 구성원 의견수렴 및 참여를 확대해 정책 추진력을 강화하고 자율·예방 우선의 반부패 제도 정비 및 청렴 취약분야 집중 관리로 부패 근절에 앞장설 계획이다.


특히, 행사 직후에는 부패취약분야 개선을 위해 부서 특성에 맞춰 매뉴얼화한 업무별 청렴수칙을 청렴선언문과 함께 홈페이지, 카카오톡 오픈채널 등 다양한 매체에 공개, 반부패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청렴행동 실천력을 높일 계획이다. 


세부과제는 총 36개로 주요추진 내용은 △리버스 통합 소통 ‘중부MZ소통’ △디지털 박물관속 청렴 운영 △업무지시 공정성 가이드라인 강화  △중부 청렴 스타 포인트 등 이다.


중부교육지원청 임규형 교육장은 “전통과 다양성이 꽃피는 공존의 혁신미래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이번 종합청렴도 향상 계획을 내실있게 추진해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청렴한 중부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