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의료원, 신축·이전 사업축소 반대 범국민 서명운동 돌입

전문의협의회, 기재부의 현재 계획 철회될 때 까지 규탄시위 지속 방침
19일, 대국민 호소문 발표… 축소된 규모 취약계층에 적절한 의료제공 불가능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협의회(회장 이소희)는 1월 25일부터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사업축소를 반대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협의회는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사업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현재 계획이 철회될 때 까지 규탄시위를 지속할 방침이다. 


모든 국민들에게 ‘국가중앙병원이 처한 현실과 변하지 않는 암담한 미래’를 알리고, 대한민국 공공의료의 백년대계를 위해 제대로 된 국가중앙병원이 지어지길 바라는 국민의 염원을 담은 성명서를 대통령실에 전달해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할 계획이다.     


그간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 협의회는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사업 계획 축소’와 관련 2023년 1월 16일에 긴급 총회를 개최했다. 


긴급 총회결과 압도적인 비율(98%)로 기재부 결정(본원 526병상 포함 총 760병상)을 불 수용하기로 결정하고 국민들의 이해를 구하고자 1월 17일에 ‘대국민 호소문’을 배포하고, 1월 19일부터 피켓 시위에 돌입했다.


이들은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최근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국립중앙의료원 신축 이전 사업 축소 결정은 현재의 병원 규모로 건물만 새로 지으라는 통보로 국가의 미래를 위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국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전문의협의회는 “기획재정부에서 통보한 신축‧이전 사업 규모로는 국립중앙의료원이 부여 받은 필수중증의료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다”며 “그간 정부는 시장 논리로 충족되지 않아서 국민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외상, 응급, 감염병, 심뇌혈관질환, 모자의료 등 필수중증의료 분야에 대해 국립중앙의료원의 기능 강화를 통해 인프라를 마련할 것으로 국민들에게 약속해 왔다”고 밝혔다.


또 “본원(모병원)의 규모를 늘리지 않고 감염과 외상 병동만 추가로 얹는다고 필수중증의료 기능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다”며 “본원에 다양한 분야의 의료진과 우수한 진료 역량이 평소에 구축돼야 적시에 필수중증의료 대응이 가능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감염병 위기 등의 재난 상황 시에 필수의료 및 의료안전망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필수의료의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임상적 리더십을 발휘하며 지방의료격차를 해소하는 중심기관으로써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총 1천병상 이상(본원 800병상)의 규모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해외 유수 감염병병원의 경우에도 모병원(본원)은 감염병 위기 시 감염병 병원을 지원과 동시에 일정 규모 이상의 필수병상을 유지하기 때문에 대규모의 모병원을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기획재정부에서 통보한 신축‧이전 사업 규모로는 공공병원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적절한 의료제공도 불가하다는 것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전체 내원 환자 중 의료급여환자 등 취약계층이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상급종합병원 대비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