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방칼럼 / 개고기의 효능

임 관 일 한의학박사ㆍ경희대한의과대학 외래교수

(76호에 이어)

 이렇듯 살코기(정육)의 효능이 좋을 뿐만 아니라, 개의 여러 지체도 질병의 치료에 유용하다는 기술이 있으므로, 써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진다.

 

 △수캐의 음경을 구정(狗精)이라 하여, 남자의 발기부전(勃起不全)을 치하며, 여자의 대하(帶下) 등증에 유효하다. 그늘에 여러 날 말려서 복용한다. △도축할 때 피(血)는 버리는데, 흰개의 혈은 간질과 난산(難産)을 치하며, 검정개의 혈은 난산(難産)과 횡산(橫産)의 예방에 유효하다는 기술이 있다. 살찐 개(肥狗)의 혈이 유효하며, 식기 전의 열혈(熱血)을 마신다. △두골(頭骨)은 이질이나 자궁출혈, 대하, 혈리(血痢)를 치하며, 쇠붙이의 상처에 지혈효과가 있으며, 황구(黃狗)의 두골을 태워서 재(灰)를 복용한다. 백구(白狗)의 두골은 부스럼이나 종기, 유방의 종통을 치한다. 역시 태운 재를 복용한다. △뇌는 여성의 음부에 생긴 종기를 치한다. △유즙을 눈에 넣으면 십년 묵은 청맹과니를 치한다. △치아는 간질병과 어린이의 경공증(驚恐症)을 치한다. △콩팥(腎)은 신장의 허랭증과 산후의 신로(腎勞)를 치한다. △간은 각기병의 공심증(攻心症)을 치한다. △담(膽)은 눈을 밝게 하며, 눈과 장(腸) 안의 농수(膿水)를 제거하고, 타박으로 인한 어혈을 치한다. △네 발굽을 달여서 마시면 産母의 유즙(乳汁)이 잘 나온다. △흰개의 오줌은 종기의 제독효과가 있으며, 심복의 적취(積聚;체증이 오래 되어 덩어리가 된것)와 낙상(落傷)의 어혈을 치한다. 술에 타서 데워 마신다.

 

 이상 11가지 치료법은 의학이 발달한 지금은 원시적 가정요법에 속하지만, 해당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은 써볼 만한 치료법이라 여겨진다. (태평한의원 ☎2238-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