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교육지원 정책발표로 백년지계 청사진 제시

7일, 오후 7시 신당누리센터에 150여명의 학부모 등 관계자 참석
민선8기 중구의 교육지원 정책이 나아갈 방향 짚고 그간 경과 보고
소통 통해 유아부터 고등까지 풍성한 교육지원정책 청사진 발표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12월 7일 저녁 7시 신당누리센터 대강당에서 학부모 등 관계자 1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교육지원정책 발표회를 가졌다.


중구는 민선 8기를 맞아 ‘사람이 돌아오는 교육 중구’를 비전으로 삼고 지난 5개월 동안 쉬지 않고 달려왔다. 영․유아부터 고등까지 전 과정을 균형적으로 지원하고 풍부한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고자 교육정책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봤다. 


특히 중구형 초등돌봄의 경우 구조적, 재정적 문제를 떠안고 힘겹게 이어가고 있는 현실을 외면할 수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문제를 학부모들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9월부터 간담회 11회를 실시, 학부모 및 학교장 210여 명을 만나 적극적으로 의견을 청취했다. 앞으로도 구는 학부모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중구·학부모·학교 간 소통 협의기구를 만들어 소통 채널을 이끌 예정이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교육아동청소년과장이 그간 개최한 학부모 간담회, 교육청 면담내용을 정리하여 보고했다. 이어서 김길성 구청장이 초·중·고 전인교육 지원과 초등돌봄·방과후학교 지원 방향에 대한 정책을 발표했다. 


이후 육아정책연구소 박창현 박사가 ‘중구 사례로 본 초등돌봄 국가책임론’을 주제로 전문가로서 돌봄 주체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이어서 학부모들의 궁금한 사항을 자유롭게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됐다.


김길성 구청장은 “교육청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방향이 정해지기 전까지는 현행 초등돌봄 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니 안심해도 된다”며 “중구는 교육 때문에 ‘떠나는 중구’가 아니라 교육 덕분에 ‘찾아오는 중구’가 되도록 백년지계를 수립하고 학부모, 교육청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