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에 한 발 더 가까이, 마음 돋보기 연수

중부교육지원청, 2021학년도 상반기 상담역량강화 일환
초·중·고 전문상담인력 포함한 교원 200여명 대상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권혁미)은 학생 심리·정서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초·중·고 전문상담인력을 포함한 교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6월17일부터 7월6일까지 3회에 걸쳐 상담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 연수는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의학, TCI검사, 인지학습상담’이라는 다양하고 폭넓은 주제를 통해 전문상담인력을 포함한 교원들이 학생 심리·정서·인지 상태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상담에 대한 성찰과 실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계획됐다. 연수 운영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하며, 사전 질의 및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정보 공유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1차 연수(6.17.)는 ‘교사가 알아야 할 정신건강의학과 이용백서’ 라는 주제로 아동·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질환 및 치료법, 학교에서 정신건강의학과를 이용하는 방법 등을 다룰 예정이다. 2차 연수(6.23.)는 ‘TCI(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검사를 활용한 아동·청소년 및 보호자 상담’이라는 주제로 검사를 활용해 기질 및 성격을 이해하고 발달시키는 방법과 이를 상담에 적용하는 방안 등을 교육한다. 3차 연수(7.6.)는 ‘교육현장에서 유용한 인지학습상담’이라는 주제로 지능, 학습집중력, 창의성 등 인지적 특성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인지학습상담을 하는 방법을 다룰 예정이다.


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학교 부적응 및 위기 학생들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관내 상담인력의 상담전문성 향상을 통해 학교에서의 학생 지도와 상담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