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평화 무허가 건축공간 안전관리 사각지대”

중구의회 정례회 구정질문 주요내용/윤판오 의원(행정보건위원장)
“동정부 예산 30% 집행 실적 저조 이유는”

 

중구의회(의장 조영훈)는 지난 6월 24일 열린 제258회 중구의회 정례회 2차 본회의를 열고 집행부(구청)에 대한 구정질문을 전개했다. 25일에는 제3차 본회의를 열고 구청장의 일괄답변을 들었다. 그리고 국별 답변이 이어졌다. 의원들은 이화묵 박영한 이혜영 길기영 김행선 윤판오 이승용 의원 순으로 질문했다. <다음은 구정질문 주요내용, 질문순서순>


 

윤판오 의원은 지난 6월 24일 열린 제258회 중구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구정질문에서 △제일평화시장 무허가 건축부분, 화재 등 사고예방 대책 △동 정부사업 등 예산 신속집행 등에 대해 질문했다.

 

제일평화시장 무허가 건축부분 등 화재와 관련. “2019년 9월 화재가 발생해 해당 상인들의 피해복구와 지원을 위해 전 행정력이 동원됐다. 이런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어 제일평화시장은 제 모습을 찾았다. 화재로 인해 손실됐던 4∼5층에 있던 점포가 정비됨에 따라 해당 상인들도 다시 입점을 해서 영업을 개시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화재발생에 취약한 위법한 공간을 다시 정비한 것으로 각종 사고발생이 또 다시 우려된다. 제일평화 4∼5층은 위법한 건축공간으로 관련법상 건축물의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어서 화재와 같은 재난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시설이나 장비가 열악할 수밖에 없고 안전점검에도 소홀하게 되는 상황이 다시 초래되는데도 위법을 묵인해 주는 행정행위가 되고 말았다”며 “이에 대한 시정 대책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동정부 사업과 관련, “구청장의 주요역점사업인 동정부 사업은 수요자 중심의 동단위 공공서비스 혁신을 통해 주민들이 10분내 공공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주민참여 예산을 통해 주민자치 역량 강화와 마을경제 활성화를 기하고자하는 것으로 그 사업취지에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동별 예산집행률을 확인해 본 결과 대부분 30%도 미치지 못하는 저소한 실정이다. 코로나19 비상시국인 만큼 적극적인 사업추진과 예산집행으로 지역주민과 소상공인들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의원은 “앞으로 후반기 의회는 구민의 공복으로서 해야할 역할과 소임이 적지 않다”며 “집행부와 의회가 상생과 협치를 통해 서로 힘을 합쳐 신뢰받는 구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인 또한 역할과 소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