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 핵심인재의 12가지 역량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사람들은 개개인을 만나면 대단히 유머러스하고 말도 잘 하지만 무대 앞에 서거나 많은 군중이 운집한 곳에서는 얼어붙는 경우가 많다. 이는 발표력이 부족한 경우도 있지만 무대공포증이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발표력을 향상시키고, 요점파악능력만 있다면 그 누구보다도 잘할 수 있다.

 

 따라서 핵심인재의 12가지 역량은 첫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사실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가진 발표력이다.

 

 둘째, 자신의 생각을 바르고 명확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셋째, 자신이 전하고 싶은 생각을 체계화해 요점이 명확히 드러나도록 하고 확신에 찬 태도로 전달해 상대방의 납득을 얻어 내는 능력이며, 넷째, 문장으로 또는 구두로 커뮤니케이션 할 때 문장이나 말의 요점을 바르고 빨리 파악하는 능력, 다섯째, 사실에 바탕을 두고 논리적, 객관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능력, 통합능력(유추력 포함)이다.

 

 여섯째, 의사결정을 내리고 단호히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불확실한 상황에서 유연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 포함) 이다. 일곱째, 목표달성을 위해서 자신의 태도나 접근방법을 수정하고 적응하는 능력 및 다른 사람과 대립되는 의견을 조정해 가는 능력이며, 여덟째는 주목을 끌고 좋은 인상을 주며, 자신 있는 태도로 자신을 인식시키는 대면영향력이다.

 

 아홉 번째는 관련 사실을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정리해 문제의 본질과 원인을 효과적으로 규명해 내는 문제 분석력이다. 열 번째는 시간적인 제약이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는 압박 그리고 반대 속에서도 일관되게 과제를 추진해 나가는 스트레스내성이다.

 

 열한번째는 다른 사람을 의식해서 행동하기 보다는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하는 경향인 자주독립성이며, 열두번째는 개인 또는 그룹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해 과제가 달성되도록 한 방향으로 이끌며 자신의 생각을 개인 또는 그룹이 받아들이게 하는 능력, 리더십등이 있어야 한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www.speechok.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