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좋은 스피치! 이점이 다르다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시센터 원장

좋은 스피치는 상대방에게 자연스럽고 명쾌해야 하며, 간결하고 유머가 있으며 시의적절해야 한다.

 

 △신뢰감을 주는 스피치

 

 평소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고 진실한 사람으로 느껴지게 했다면, 그 효과가 누적되어 청중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명쾌한 스피치

 

 스피치에서 연사는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명쾌한 스피치는 주장이나 결론, 논리와 조직 그리고 표현 방식 모두가 분명해야 한다.

 

 △자연스런 스피치

 

 스피치라고 하면, 무조건 큰 목소리나 제스처를 요구하는 웅변식 스피치를 떠올리기 쉬우나, 오늘의 스피치는 미국대통령을 역임한 레이건처럼 자연스러우면서도 가끔은 파워가 있어야 한다.

 

 △간결한 스피치

 

 스피치는 가능한 간결해야 한다. 간결한 스피치는 전체적으로 잘 조직되어야 하며, 각각의 주장이 간명한 논리로 입증되어야 한다.

 

 △시기적절한 스피치

 

 때와 장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청중의 성격이나 반응 그리고 주어진 상황에 따라 스피치의 내용과 발표하는 양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유머가 있는 스피치

 

 스피치하면서 웃음을 주지 못하면 짧게라도 하라는 말이 있다. 처음 만나는 사람이나 청중에게 친밀한 인상을 주는 데 유머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www.speechok.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