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 당신의 호감도를 높여라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누구나 밝고 건강한 이미지를 가진 사람과 가까이하고 싶어 한다. 당신의 이미지는 어떤가? 강한 인상으로 뇌리에 각인되는 첫 만남을 위해 시간을 투자해 보자. 사람의 이미지 형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첫인상이다. 고든 올포트의 대인지각 이론에 의하면 30초 동안에 처음 만난 상대의 성별, 나이, 체격, 직업, 성격, 깔끔함, 신뢰감, 성실성 등을 어느정도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가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그 사람에 대한 어떤 느낌을 갖게 되는데 그것을 첫인상이라고 한다. 한 번의 만남을 통해 상대방의 모든 것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다음에 다시 만나고 싶다' '이 사람과 사귀어 보고 싶다' '이 사람과 거래를 해보고 싶다'는 판단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첫 인상을 관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첫 만남에서 매력적이고 강한 인상을 주지 못하면 그 이상의 관계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표정 관리' 첫 인상이 형성될 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부분이 시각적인 요소다. 시각적인 요소에는 얼굴 표정, 옷차림, 액세서리, 보여지는 자세 등이 있는데 그중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시선이 가장 먼저 가는 곳이 바로 얼굴이다. 그러므로 얼굴 표정에 의해 그 사람의 인상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밝은 표정은 자신의 성격뿐만 아니라 사업에도 많은 영향을 준다. 밝은 미소를 짓는 생각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우리의 얼굴근육은 자주 쓰는 부분만 발달되기 때문에 매일 조금씩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거울을 자주 보는 습관을 기르자" 거울을 보면서 자신의 표정이 얼마나 딱딱한지 느껴보자.

 

 성격이 예민하거나 신경질적인 사람 중에는 양미간에 세로주름이 나 있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미간에 세로주름이 있는 사람은 지금부터 많이 웃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 주름이 오래되면 골이 패어서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관상학자들은 이곳을 명궁이라고 부르는데 복이 들어오는 대문이라고 해서 아주 중요한 부위로 간주한다. 이곳이 넓고 두둑해야 운이 좋아진다고 하니 주름이 잡혀서 좁아지지 않도록 자주 웃어서 명궁을 펴주도록 하자.

 

  자신의 표정을 정말 밝게 바꾸고 싶다면 자신의 생각과 생활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www. speechok. 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