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이 곧 경쟁력이다 / 호감 받는 인간관계를 위한 칭찬법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칭찬은 기분 좋은 선물입니다. 단순할 것 같은 칭찬도 그 나름대로 다양한 테크닉(Technique)이 있고 적절한 칭찬 테크닉은 칭찬을 더욱더 값지게 할 것입니다. 칭찬의 테크닉을 익혀 칭찬의 명수가 되시기 바랍니다.

 

 ▲ 어떤 점을 칭찬할 것인가?

 △당연한 것을 칭찬한다 △작은 변화를 인정하고 칭찬한다 △이름을 칭찬한다 △열심히 한 사실이나 그 과정을 칭찬한다 △배려를 칭찬한다 △결점을 칭찬한다.

 

 ▲어떻게 칭찬할 것인가?

 △진정 어린 마음으로 칭찬한다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칭찬한다 △간단 명료하게 칭찬한다 △먼저, 빈곳에, 항상 칭찬한다.

 

 ▲칭찬과 꾸짖음에도 타이밍을 맞춰라.

 △칭찬은 상황이 발생하면 바로 한다 △꾸짖는 것은 상황을 보아가며 천천히 한다 △원인이나 사실을 확인한 뒤에 꾸짖는다 △긴급성이 있을 경우는 즉시 꾸짖는다 △스스로 알아차릴 힌트와 시간을 준다 △받아들이는 태세를 취할 수 있도록 예고한다 △2개를 꾸짖고 3개를 칭찬한다.

 

 ▲ 인간관계의 윤활유가 되는 칭찬

 △참, 잘 해냈다 △요즘 멋져 보여 △아주 훌륭하다 △참신한 아이디어다 △일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 △도와줘서 고마워 △역시 자네야 △소문처럼 틀림없군.

 

 ▲칭찬과 격려의 말을 자주 한다.

 칭찬은 바보를 천재로, 적군을 아군으로 만들며 또한 기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작은 칭찬거리도 크게 칭찬한다. 자신을 먼저 칭찬하자. 나를 칭찬하는 사람이 남도 칭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호에선 ("사람들의 호의를 얻는 10가지 법칙"이 이어짐)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www. speechok. 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