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말하다 / 승리를 위한 협상의 묘수 소개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인간관계 관련 도서 출간이 줄을 잇고 있다. 인간관계에 대한 중요성과 더불어 인간관계 맺기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짐작할 만하다. 그 중에서도 서로를 끌고 당기는 협상이야말로 중요한 관심사다.

 

 일상에서의 대화는 물론 비즈니스, 직장생활 등 인간관계의 모든 것은 본인이 얻고자 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얼마나 얻어내느냐의 고도의 심리게임이다. 승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 게임에서 이겨야 한다. 그것도 우아하게 이겨야 한다.

 

 우리 나라 최고의 협상 전문가로 통하는 안세영 교수가 쓴 ‘이기는 심리의 기술 트릭’은 승리를 위한 협상의 묘수를 소개한다.

 

 저자는 다양한 상황들을 소개하며 협상의 기본부터 체계적으로 풀어준다. 그의 풍부한 경험에서 나오는 협상의 핵심과 해결책들은 다른 곳에서는 얻지 못했던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다.

 

 “승리를 위해서라면 필요에 따라 상대방에게 거칠게 으름장도 놓거나 때로는 슬쩍 비껴 서서 상대방이 스스로 함정에 빠지게 해야 한다”고 말한다. 절체절명의 순간에 봉착했을 때 원칙만 따지며 멍하니 있다면 승리는 결코 우리의 편이 되어 주지 않는다. 승리를 원한다면 남보다 먼저 준비해야 한다.

 

 우리가 노출돼 있는 사회는 전쟁터와 마찬가지다. 무방비 상태로 나를 노출하기에는 이 세상은 너무 험하다. 이 험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다른 용기와 지혜가 절실하다. 좀더 많은 정보를 확보해야 하고 상대방보다 먼저 움직여야 한다.

 

 일상의 거래에서 기업의 사활이 달린 국제적 M&A까지 담고 있는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는 순간 협상에 임하는 당신에게 승리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안겨 줄 것이다.

<안세영/한국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