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전통시장 라이브커머스 업그레이드

중전라이브 서포터즈 운영으로 전통시장 상인의 라이브방송 자립 지원
전통시장 축제 라이브송출, 스마트폰 촬영 지원 등 유튜브 쇼츠 업로드
상품 발굴·구성·포장·사진 촬영·홍보·방송 기획까지 1:1 맞춤형 컨설팅 제공

서울 중구는 서울시 최초로 작년 7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중구 전통시장 라이브커머스(이하 중전라이브)에 서포터즈를 도입, 전통시장 상인의 라이브방송 자립을 돕는다.


전통시장 상인 등 80여 명은 새롭게 출발하는 중전라이브 서포터즈와 9월 4일 중구청 대강당에서 만남을 가졌다. 서포터즈는 아마추어 쇼호스트 자원봉사자로 상인들이 추후 독립적으로도 라이브방송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서포터즈는 이번 활동을 통해 향후 라이브방송 전문가로서 경력을 쌓는 기회가 된다.


중구는 이날 홈쇼핑, 광고 등 방송 출연 경험이 있는 4명의 서포터즈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신규 임명된 서포터즈와 전통시장 상인은 전문 쇼호스트가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 특강을 들으며 물건 소개 꿀팁 등 방송 진행 노하우도 전수받았다.


작년 7월 중전라이브가 첫 방송을 시작한 이후 37회에 걸친 방송으로 관내 전통시장과 골목형 상점가의 온라인 판매를 지원했다. 상품 발굴, 구성, 포장, 사진 촬영, 홍보, 방송 기획까지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며 상인들이 직접 방송을 꾸려갈 수 있도록 밀착 지원했다.


중구는 올해 중전라이브를 한층 업그레이드한다. 중전 서포터즈 운영 외에도 8월 말에는 신중부시장 축제특집 라이브방송을 진행했으며, 10월에는 신중앙시장, 신당동 골목형상점가 등의 축제를 라이브 송출로 홍보할 예정이다.


상인들의 라이브방송 자립을 돕기 위해 전문 장비 외에 스마트폰으로도 방송이 가능토록 해 상인들의 라이브 방송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지난 4월에 개설한 ‘중구 전통시장 라이브커머스’ 유튜브 채널에 라이브방송 편집본을 업로드하여 상점과 제품이 지속적으로 홍보되도록 했다.


구 관계자는 “관내 전통시장이 변화된 소비 패턴에 적응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구가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며 “한층 더 발전된 중전라이브를 통해 상인들의 온라인 판매 역량 또한 한층 더 증진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