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한전·(주)한전엠씨에스 업무협약 체결

민관협력 늘리고 단전·요금 급감 등 위기 징후 포착 등 상호협력키로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지난 5월 3일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본부장 전시식), ㈜한전엠씨에스 서울직할지점(지점장 김미경)과 업무협약을 맺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함께 찾기로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한전엠씨에스는 전기요금을 내지 못해 단전된 가구, 전기 사용량이 급감한 가구 중 고독사가 우려되는 고립 가구를 발견하면 중구에 즉시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된다.

 

아울러 중구는 취약계층 대상 전기요금 할인제도 등 한전 사업 홍보에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지난 3월 중구 약사회와 맺은 업무협약의 연장선에 있다. 오는 12일에도 공인중개사협회와 업무협약을 맺어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월세를 연체하는 등 생활고가 의심되는 주민에 대한 제보를 받는다.

 

중구는 올해 초부터 민간과 협력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찾고 있다. 기초수급자 및 긴급지원 종료자 추적 모니터링, 복지 핫라인, 전입자 연계, 이웃 주민 신고와 복지부 시스템을 통해 1분기 동안 총 613세대의 위기가구를 조사했다.

 

이 중 도움이 필요한 114가구를 찾아내 138건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날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도 동시에 진행됐다. 한국전력은 중구 소유건물과 운영시설, 노후 공동주택, 복지시설 등의 전력 설비와 냉난방기 등을 고효율로 교체 시 지원을 약속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더욱 촘촘한 중구형 복지 안전망을 구축해 주위에 도움을 청하지 않고 꼭꼭 숨어 혼자 아파하는 주민들을 계속 찾아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