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중구지회(회장 박만복)는 지난달 18일 중구지회 회의실에서 환경봉사대 및 기초질서봉사대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7080 환경·기초봉사대'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실시한 '7080 환경·기초봉사대' 교육은 활동능력이 있는 노인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사회발전을 선도하는 분위기를 조성함과 동시에 지역 공해방지를 통해 시민의 건강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다.
또한 이날 교육은 중구자원봉사센터 서현승 팀장의 강의로 진행됐으며, 서 팀장은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어르신 자원봉사 개념 △할 수 있는 활동들 △유의할 점 △실적정리방법 △환경정화 활동 내용 등을 안내하고, 활동수첩과 통장 등을 발급해주기도 했다.
참석자들은 관할구역 내 순찰코스를 정해 지속적인 순찰을 통한 환경 및 질서 저해요인을 계도했으며, 봉사원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한 뒤 위험한 곳을 피해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사)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에서 수행하는 이 사업은 금년 3~11월까지 총 28주간 주2회 화·금요일 활동 중이다.
환경·기초봉사대 교육은 매 5월과 8~9월 진행되고 있으며, 5월은 봉사활동 사업계획, 봉사대 구성 및 조직운영 등을, 8~9월에는 상반기 지도점검 사항에 대한 발전 방향 등으로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