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 당신만의 카리스마를 갖추자 ③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대화한 장면을 녹음하거나 비디오로 촬영해서 잘못된 습관을 버리고 정상적으로 말하도록 하는 새로운 습관을 익혀야 한다.

 

 첫째, 말을 천천히 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말을 빨리하면 발음이 정확히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또한 발음을 정확히 하더라도 논리적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빨리 말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도 천천히 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억지로 내려고 하지 말고 차분하게 말하도록 한다. 안 되는 말을 너무 힘을 주어 말하려고 하면 말을 더듬게 된다. 따라서 가능한 한 편안하고 차분하게 말을 이어가야 하며 입술, 혀 그리고 턱을 가볍게 움직이도록 한다.

 

 셋째, 나쁜 몸짓이 나오는 습관을 막는다. 말이 나오도록 하는 음성이 떨리는 것을 감추기 위해 눈을 깜빡거리거나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지나치게 많은 손짓을 하거나 얼굴을 찡그리는 동작을 하는 습관을 가졌다면 이를 멈추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동작은 음성 떨림을 더욱 심하게 할 뿐이다.

 

 습관을 들이는 데는 시간과 끊임없는 연습이 필요하다. 습관은 반복에 의해 틀이 잡힌다. 좋은 습관을 몸에 지니기 위해 또는 나쁜 습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거듭 되풀이해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목소리는 호흡이 만들어 내는 소리다. 좋은 목소리는 주로 올바른 호흡에서 나온다. 다시말해 호흡을 개선하면 목소리를 개선할 수 있다. 우리는 앞에서 복식호흡을 익혔다. 이제는 이를 토대로 정확한 발성과 꾸준한 훈련으로 자신의 목소리에 힘을 불어넣어야 한다.

 

 복식호흡 발성법은 첫째, 인간 본래의 호흡인 복식호흡으로 돌아가며 발성에 대한 불안해 하는 관념을 없앨 수 있다. 둘째, 스트레스와 잡념 등이 사라지고 발성으로 통일되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셋째, 성량이 풍성하게 되고 발음이 똑똑해지며 시원스럽게 된다. 장시간의 발표도 감당해 낼 수 있다. 발성순서는 첫째, 말하기 전에 숨을 배까지 들어 마시고, 둘째, 이야기의 단어마다 첫 자는 약간 길게 하고, 셋째, 이야기의 단어마다 첫 자는 가볍게 조용히 꺼내고, 어휘는 분명하게 발음해야 한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www.speechok.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