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 시행착오를 두려워 말자!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당신의 멋진 미래를 꿈꾸고 있다면 이대로 안주할 것이 아니라, 시행착오라도 해봐야 한다.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고 무언가를 성취하려고 하는 것은 잘못된 사고다. 피와 땀의 노력 없이 얻어진 성취는 영광이 아니고 부끄러운 불명예임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스피치 향상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도전을 해보았는가?

 *발표를 해야 하는 자리를 피하지 않고 시도해 보았는가?

 

 혹시 발표를 하다 실수를 하여 망신을 당한 경험이 있는가! 그러나 과거의 비참했던 경험이 당신의 스피치 발전에 장애물, 즉 부채가 아니라 오히려 자산이 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필자가 한참 스피치학원 강사로 근무를 하고 있을 때다.

 

 한 친구가 결혼식 사회를 부탁하기에 두 번 생각하지도 않고 사회를 보겠다고 했다. 왜일까? 좋은 경험을 하기 위해서다. 처음 시도해보는 결혼식 사회진행이기에 나름대로 이곳저곳 예식장을 찾아다니며 결혼식 사회진행 하는 것을 보면서 나름대로 준비를 하고 드디어 결혼식 사회를 보게 되던 날, 약간의 떨림과 긴장을 진정시키면서 결혼식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신랑입장에 이어서 신부입장을 말하려는 순간 뒤편에서 50이 훨씬 넘은 중년 한 분이 갑자기 뛰어 나오면서 소리를 치는 것이 아니가? “이 결혼은 무효야! 무효!” 아뿔사 너무 당황스러워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도무지 말문이 열리지 않았다.

 

 당신이라면 그 예기치 못한 돌발 사고에 어떠한 말과 행동으로 대처하겠는지 생각해 보시라! 다행히 주례를 보신 분이 노련하신 분이셔서 큰 혼란 없이 수습은 되었지만 지금 생각해도 쓴웃음이 절로 난다. 뒤에 알고 보니 술을 많이 드신 분이 예식장을 잘못 찾아와서 일으킨 해프닝이었지만, 필자에게 참으로 많은 교훈을 주었다.

 

 이처럼 필자 역시 참으로 많은 시행착오와 망신 그리고 실수를 경험하면서 멋진 사회자가 되고 지금의 강사로 발전을 해 온 것이다. 태풍을 많이 맞은 나무가 뿌리가 깊다고 하지 않았는가. 실수와 시행착오는 우리를 더욱 단련시키고 강화시키는 원동력임을 강조하고 싶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www.speechok.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