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삶을 자유롭게 하는 21가지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자유로운 삶을 살기위한 방법은 많지만 그중에서 나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노력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고 개척할 수 있다.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1년에 한번쯤은 화장터나 공동묘지를 방문한다(내 문제가 다소 하찮게 느껴지면서 힘이 솟는다). 둘째, 웃음은 낙천적인 사람의 트레이드마크다(미소에 자신이 없으면 거울 앞에서라도 웃는다). 셋째, 길 가다가 빈자리가 있으면 앉아 지나가는 행인들을 지켜본다(타인의 삶을 상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넷째,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를 자주 쓴다. 다섯째, 지금 느낄 수 있는 기쁨을 뒤로 미루지 않는다. 여섯째, 화가 치밀면 1시간정도 여유를 갖고 화를 식힌 후 상대를 대한다(중요한 일이라도 하루정도 생각할 여유를 갖는다). 일곱째, 부정적인 말을 습관적으로 하는 사람은 피한다. 여덟째, 하고 싶은 일은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대망을 가진 자가 현실적인 사람보다 강하다). 아홉째, 좀 더 느긋해지자(당장 사느냐 죽느냐가 걸려 있는 일이 아니라면 그다지 급한 일이란 아무것도 없다). 열째, 성공의 척도를 자신이 현재 느끼는 마음의 평화, 건강, 그리고 사랑에 둔다. 열한번째, 인생이 공평할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열두번째, 수입의 일정액을 남을 돕는데 사용한다. 열세번째, 남을 부러워하지 않는다(시샘은 불행을 낳는다). 열네번째, 죽어도 후회가 없을 만큼 열정적으로 산다. 열다섯째, 행복은 권력, 부, 명예와 무관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열여섯째, 전화를 받을 때는 항상 활기찬 목소리로 받는다(마찬가지로 울적할 때 전화를 하지 않는다). 열일곱째, 마음에 드는 일이 있으면 실리를 따지지 않고 일단 시작한다(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라면 곧 느낌이 전달돼 손해 볼일은 없을 테니까). 열여덟째, 잘못한 일은 반드시 용서를 구한다(용서를 받지 못할, 용서하지 못할 마음이상 무거운 게 있을까?). 열아홉째, 문제가 생기면 최악을 대비해 최선을 다한다. 스무 번째, 나를 위해 작은 투자를 한다 (옷, 맛있는 음식, 꽃 한 송이, 내가 있어야 세상도 있음을 자각한다). 스물한번째, 1개월에 한번쯤은 나 혼자 외출한다(특별히 할 일이 없는 외출에서 의외로 나의 자신감을 만날 수도 있으니까)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www.speechok.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