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유창한 화술의 4가지 법칙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시센터 원장

유창한 대화를 위해서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화제를 등장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어떤 사람은 아는 것이 많지 않아서라고 얘기하기도 하지만 말을 잘 하는 것과 지식이 많은 것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유창한 화술을 위한 4가지 법칙을 이해하면 좋은 대화를 할 수 있다.

 

 제1법칙, '화제를 풍부하게, 대화는 즐겁게 하라!'

 상대에게 도움이 되는 유익한 내용을 말하려고 생각하고, 상호간의 공감이 형성되는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면 된다.

 

 상대를 가르치려 하지 말고 의논이나 자문을 하는 것이 좋고, 반복되는 내용은 잔소리로 들리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제2법칙, 최고의 말짱(말을 잘하는 사람)은 최고로 잘 경청하는 사람이다. 상대의 얘기를 듣는 것은 화술의 가장 중요한 근본이다. 따라서 상대방과 감정을 공유하며 들어야 하고, 몸과 시선을 상대방쪽으로 향해야 하며, 맞장구를 쳐주면서 적극적으로 듣는 것이 중요하다.

 

 제3의 법칙, 'Body Language' 는 'Good Communication'의 필수품이다.

 

 눈빛과 표정은 상대방에게 더 많은 메세지를 준다. 따라서 첫인상은 대화의 문을 여는 열쇠임을 명심해야 하고, 나쁜 태도는 나쁜 감정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적절한 Body Language는 화술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 준다.

 

 제4의 법칙, 화술은 선천적으로 타고나지 않는다. 말을 못하는 사람의 특징은 준비는 안하고 걱정만 한다. 실수를 두려워 말고 시도하지 않음을 두려워해야 한다. 유능한 화술전문가도 꾸준한 노력의 산물이다. 말은 마음의 알갱이 이므로 마음을 밝게 해야 한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www.speechok.com) ☎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