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이 곧 경쟁력이다 / 성공하는 사람 유머에 강하다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유머는 삶의 윤활유다. 기름을 치지 않은 기계가 잘 움직일 수 있을까? 마찬가지로 유머는 삶의 마찰 즉 산업시대의 생존 경쟁으로부터 발생하는 온갖 비인간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윤활유이며 단조로운 일상생활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활력소이다.

 

 또한 유머는 인간의 공격심리를 즐거운 언어로써 승화시키는 삶의 예술인 것이다. 더욱이 유머는 현실을 냉철하게 판단할 수 있는 여유를 주며 결코 좌절하지 않는 용기를 더해 주는 삶의 교사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에서 유머의 의미는 고통과 웃음을 연결시켜주는 삶의 고속도로이며 고난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 유머의 효과

 △마음을 열게 하고 사고가 유연해 진다 △난처함이나 어색함에서 분위기를 부드럽게 해준다 △대인관계를 넓혀주고 자신의 이미지를 좋게 한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와 생활의 활력을 준다 △문제해결의 열쇠가 되며 자신의 표현력을 기른다.

 

 ▣ 유머 활용의 주의점

 △때와 장소를 가리고 지나친 표현을 삼가라 △상대를 무시하는 태도에 유의하라 △본인이 유머에 도취되어 웃지 마라 △진지하게 표현하며 반응을 살펴라 △비유법을 즐겨 사용하고 관점을 바꿔 사용하라 △악의나 비난, 야유 또는 가시가 돋친 내용은 절대 피한다 △누구에게나 상처를 주지 않는 웃음거리여야 한다 △육체적 결함 대사로 해서는 안된다 △전화위복의 화제로 장소의 분위기를 일신시키는 데 힘쓴다.

 

 ▣ 유머의 기초가 되는 요소

 △애정에 바탕을 둔 사고 △부드러운 사고 △여유 있는 기분 △서비스 정신

 

 ▣ 유머스러운 대화를 하기 어려운 이유

 △자기 일밖에 생각하지 않는 좁은 도량 △온기를 느낄 수 없는 여유 없는 인간성 △유머는 천박스럽다는 고정관념 △원칙적인 것밖에 말하지 못하는 성격 △남에 대한 배려의 공간이 없는 마음과 발상의 빈곤 △너그럽지 못한 성격과 유머에 대한 무관심

 

 ▣ 유머 감각을 풍부하게 하려면

 △재미있는 유머의 예를 기억해 둔다 △무엇이든 가볍게 입을 열 수 있도록 한다 △교양을 넓히고 매사에 자신을 갖는다 △상상력을 풍부히 하고 과장법을 적절히 사용한다 △관찰력과 통찰력을 예리하게 기르고 항상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 유머스럽게 말하기 위해서는

 △밝고 활기 있게 말한다 △부드러운 얼굴, 풍요로운 표정으로 말한다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기본으로 삼고, 위트를 섞어 말한다.

다음호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유머에 강하다"가 이어짐)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www.speechok.com)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