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울시·중구 예산설명회 개최, 긴밀한 협력 약속

서울시·중구 동행, 도시 경쟁력 한층 강화… 시, 약자동행 사업 등 소개
오세훈 시장, 서울시 예산, 시정 방향 브리핑을 통해 서울시 비전 펼쳐
신통기획 1호, 남산고도제한 완화 등 시-구 협력에 기반한 사업 설명

 

“오세훈 시장이 마련한 신속통합기획을 가장 먼저 실현한 곳이 바로 중구 신당10구역입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지난 1월 24일, 장충동 신세계남산 트리니티홀에서 열린 ‘서울시와 동행하는 2024 중구 예산설명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서울 한복판에 있는 중구가 서울시와 긴밀히 협력할 때 도시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남산 고도제한 완화는 중구민의 염원과 서울시의 강력한 의지가 만나 30년간 꿈쩍 않던 규제를 합리적으로 풀어낸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김 구청장은 “오 시장이 시장 혁신을 위해 꼭 가보라고 추천한 네덜란드 마켓홀을 지난해 방문해, 우리 전통시장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 힌트를 얻고 왔다”고 밝혔다. 


중구 신중앙시장은 지난해 서울시 디자인혁신 전통시장 조성사업에 선정돼 시로부터 100억 원 이상의 지원을 받는다. 김 구청장은 신중앙시장 아케이드 윗 부분을 ‘모든 세대가 즐겁게 머물다 갈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서울시의 지지를 구했다.


이 밖에도 △명동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 △훈련원공원 K-POP 복합문화시설 건립 △도심주차난 해소를 위한 광희동 동대문환승 공영주차장 건립 등에도 서울시가 관심을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오세훈 시장은 행사장에 모인 600여명의 중구민을 대상으로 2024년 서울시 예산 및 시정 운영 방향을 브리핑했다. 나라 안팎의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세수는 줄고 부채는 늘어나는 상황을 극복하고자 허리띠를 조여 올해 예산을 지난해보다 1조 4천500억원 줄였다고 밝혔다. 


이어서 서울시의 약자동행 사업을 소개했다. 기존의 기초생활수급제도의 단점을 보완해 시범적으로 운영한 ‘안심소득’ 제도는 K-복지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저소득계층 학생에 양질의 강의와 교재를 제공하는 ‘서울런’, 쪽방촌 주민과 노숙자를 위한‘동행식당’, ‘온기창고’, ‘희망의 인문학’ 등 약자를 보살피는 시의 세심한 손길에 주민들은 큰 박수를 보냈다.


이후 오세훈 시장은 서울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청사진을 펼쳐 보였다. 그 중 △동대문 일대 뷰티패션특구 지정 △퇴계로~종묘 녹지생태도심 재창조 △서울 창조산업의 허브 조성 △세계인이 사랑하는 생태의 보고, 남산 프로젝트 등 중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업들을 언급하며 서울시와 중구의 비전이 맞물리며 함께 굴러갈 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했다.


김길성 구청장은 “오늘 시와 함께 쌓은 굳건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중구와 서울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