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한 의원 “고립·은둔 청년 사회적 진출 방안 마련 해야”

“고립·은둔 청년의 기준을 명확히 해 사업 내용 고도화 필요”
“이 사업의 궁극적 목표는 청년들의 사회복귀를 잊지 말아야”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박영한 의원(국민의힘, 중구1)은 지난 11월 10일, 제315회 정례회 미래청년기획단 행정사무감사에서 사회적으로 은둔·고립된 청년들의 지원뿐만 아니라, 사회 진출까지 고려한 종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적극적 사업 추진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 고립·은둔 청년 지원사업’ 내용을 점검하고, 특히 신청 자격 조건 중 고립·은둔 청년 기준이 명확히 있는지, 그에 따른 명확한 평가 기준이 있는지” 질의했다.


이에 미래청년기획단장은 “국·내외적으로 고립·은둔 청년의 명확한 기준이 아직 없는 실정이며, 이는 그 원인이 너무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라며 복잡한 심경을 토로했다.


하지만, 이 사업은 국내에서 서울시가 유일하게 추진하는 사업이며, 국내 교수진들을 통해 자체 기준을 만들어 연구와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박 의원은 “이 사업은 현재 시점에 집중한 지원 성향이 있는 것 같다”며 “사업지원 이후 청년들이 사회에 복귀한 사례가 있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성공 사례는 현재 청년허브 프로젝트 사업 등을 통해 수집 중이다”라고 답변했다. 이에 매우 좋은 관점이고 공감하며, 청년들의 사회 진출까지 고려해 사업 추진 내용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했다.


박 의원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청년들을 지원하는 취지는 매우 공감하나, 이들을 위한 구체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뚜렷한 계획과 목표가 없으면 본래 취지에 벗어난 결과물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하고 “우리의 미래 주역인 청년들을 위해 힘써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