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적 행정 아이들 안전 위험 ‘논란’

박기재 시의원, “어린이 보호구역 고려없이 무리하게 추진” 지적

 

서울시의 교통 환경의 중심을 자동차에서 사람으로 옮겨 혁신한다는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도로공간 재편사업’이 지역사회의 충분한 의견청취 및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사전 협의 없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평일 하루 3시간, 주말 최대 8시간까지 정동 덕수궁길 대한문에서부터 원형 분수대까지 시행 중인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는 도로공간 재편사업의 확대시행을 위해 2021년 1월 1일부터 ‘전일제’로 운영될 예정인데, 인근에 있는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 등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

 

‘덕수궁길 차 없는 거리’ 전일제 운영시, 덕수초와 덕수초 병설유치원 인근 스쿨존 내 차량의 통행량이 증가될 뿐 아니라, 현재 덕수궁 돈덕전 재건공사로 공사 차량의 이동이 빈번하며, 정동1928과 구세군 교회 등의 차량 운행으로 학교 주변 도로는 이미 주차장화 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인근에는 미국대사관저가 위치하고 있어 24시간 경찰 버스가 항시 정차돼 있어 연쇄적인 정체현상 및 시민들의 보행 장애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박기재 의원(민주당, 중구2)은 10월 27일 이와 관련한 주민 및 서울시 관련부서와의 간담회를 통해 “ ‘방침’과 ‘추진사업’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아이들의 통학로 안전에 해를 가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고 “지역사회와 서울시, 유관 기관과의 충분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시민이 원하는 정책방향을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