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2024년 한 해 동안 서울시, 행안부 등이 주관하는 공모사업 52건에 선정되며 약 337억 원에 이르는 예산을 추가로 확보했다. ‘언제나 든든한 내 편 중구’를 위한 노력은 35건의 수상실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 도시·환경 분야
구도심인 중구는 도시경관을 가꾸고 거주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약 286억 원을 확보했다. 남산고도제한 완화 후속 사업의 일환으로 노후 주거지역 개선을 지원하는 ‘휴먼타운 2.0’ 후보지에 선정돼 계획수립을 위한 용역비 2억 원을 확보한 데 이어, 국토교통부 ‘뉴:빌리지 선도사업’에도 선정, 총 사업비 254억 중 최대 238억 원을 외부재원으로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그린뉴딜 지중화사업’ 공모로 중구 흥인초 통학로 일대 지중화사업을 진행했으며, ‘도시경관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명동스퀘어 일대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구는 4년 연속 생활쓰레기 반입량관리 평가에서 최우수 자치구로 뽑히며 7억 8천만 원 상당의 인센티브를 확보했다. 자치구 재활용 성과평과에서는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사업장 생활폐기물류 배출관리 강화와 감량 실적으로 자치구 1위를 기록하며 깨끗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 일자리·경제 분야
경제불황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자 △야간 및 음식문화 활성화 △전통시장 이벤트 지원 △시장경영패키지 지원 △골목상권 특화지원사업 등의 사업 공모로 약 5억 원을 확보하고 다양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도시제조업 작업환경개선 지원사업’을 통해 중구 소재 인쇄·의류봉제·기계금속·주얼리·수제화 등 185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작업환경을 개선하기도 했다.
또한, △청년성장 프로젝트 △외식창업 인큐베이팅 △어르신 일자리 사업장 운영지원 등의 공모사업에 선정돼 청·장·노년층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했다.
◆ 주민 건강관리 등 복지 분야
중구는 주민의 신체적·정신적 건강도 꼼꼼히 챙겼다. △건강관리마일리지 △중장년 1인가구 소셜다이닝 행복한 밥상 △치매예방 스마트케어 프로그램 △갱년기 중년여성 신체활동 증진 시범사업에 선정돼 약 1억5천만 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 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우수지자체 대상, 대사증후군 관리사업 평가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아이 키우기 좋은 중구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이어져 제2차 및 제3차 △서울형 키즈카페 공간선정 △학생안전강화 사업 △지역사회 연계 늘봄학교 운영지원 등 보육과 교육 분야 8개 사업에서 약 20억을 확보했다.
또한,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노인의 날 노인복지 기여 우수기관으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며 ‘노인복지 1번지’를 증명했다.
◆ 문화행사 분야
구민에게 문화생활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축제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자치구 축제지원 및 육성사업’ 공모를 통해 명동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축제와 다산성곽길 예술문화제 예산을 확보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문화유산 야행 축제이자 중구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한 ‘2025 정동야행’을 위한 예산 약 2억 원도 국가유산청 공모를 통해 확보한 상태다.
◆ 안전·재난 대응 분야
주민의 안전을 지키고 재난에 대응하는 분야에서 중구는 올해 뛰어난 성적을 기록했다. 서울시가 주관하는 △재난의료 교육훈련 경진대회 종합훈련 분야 우수상과 우수사례 분야 장려상을 수상했다. △집중안전점검 운영 실적과 △폭염종합대책 추진 부분에서도 우수자치구로 선정됐다.
특히 올해 4월 전국 최초로 시행한 공동주택 공동현관 프리패스 도입에 선도적인 역할을 인정받아 경찰청장 표창을 받았다. 한 발자국 더 나아가 △AI CCTV 기반 고속검색시스템 구축 공모에 선정되며 2억 원을 확보하여 치매환자와 아동 등 사회적 약자 실종 시 신속한 위치 파악과 이동 경로 추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도입했다.
◆ 적극행정 등 기타 분야
중구의 적극행정도 돋보인 한 해였다. 전국 최초로 선보인 AI 지능형 통합 행정플랫폼 ‘AI내편중구’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2024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언제나 든든한 내 편 중구’라는 정책통합브랜드를 주민과 직원이 참여해 개발하고 그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며 ‘제2회 한국공공브랜드대상’에서 시민참여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24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평가에서 올해 6월 말 기준 63.8%의 공약 이행률로 중구 최초로 최우수(SA) 등급을 획득하며 구민과의 약속을 최우선에 두는 ‘내 편 중구’를 객관적으로 입증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중구는 2024년 다양한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부족한 재원을 보완, 거주환경 개선, 일자리 확보, 주민 건강관리 등을 위한 사업을 펼쳤으며, 주민과 직원이 함께 노력한 결과가 다양한 수상으로 이어져 의미가 더 컸다”며 “새해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일상 어디서나 만나는 내 편 중구’가 될 수 있도록 세심한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