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션 향연 '서울패션위크' 개막

관전포인트 5가지…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 트레이드쇼
현장 패션쇼, 30개의 디자이너 패션쇼 등 유튜브 생중계
공식포토콜 행사에 서울패션위크 글로벌 홍보대사 ‘뉴진스’ 참석

 

K-패션을 대표하는 국내 디자이너들이 다가오는 가을, 겨울시즌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는 2023서울패션위크가 3월 15일부터 19일까지 DDP에서 개최된다.


전 세계 패션피플들이 DDP에 집결하는 만큼 화려한 무대 디자인으로 수준 높은 패션쇼를 선보이고, 23개국 130여 명의 해외구매자(바이어)가 참여해 5일간 1천건의 상담을 진행하는 트레이드쇼도 진행한다.


2023 F/W 서울패션위크는 100% 현장 패션쇼로 개최하며, 30개의 디자이너 패션쇼, 1개의 기업 패션쇼를 선보인다. 모든 패션쇼는 현장뿐만 아니라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서울패션위크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 무대는 3월 15일 오후 1시에 ‘얼킨(ul:kin)’의 컬렉션을 시작으로, 총 5명의 디자이너가 패션쇼를 선보인다. 특히 이날 오프닝 전 공식포토콜 행사에는 서울패션위크 글로벌 홍보대사 ‘뉴진스’가 참석해 자리를 빛낸다.


3월 19일까지 5일간 진행되는 패션위크는 19일 박윤수 디자이너의 ‘빅팍’ 패션쇼 이후 이번 패션쇼에 참가한 모든 브랜드의 대표작품 3개 착장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피날레 패션쇼가 이어지며, 피날레 공연인 뮤지컬 배우 강홍석의 ‘Be yourself 스페셜 스테이지’로 화려한 대장정을 마무리 한다.


특히, 22년차를 맞이한 올해 서울패션위크에서는 19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 패션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디자이너 컬렉션 아카이브 영상을 선보인다. 패션쇼 기간 중 쇼 관람객이라면 아트홀에서 누구나 관람 가능하며, 2023년 S/S시즌 서울패션위크 참여 디자이너들의 컬렉션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2023년 서울패션위크의 관전 포인트는 △22년 만에 달라진 무대 디자인 및 연출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 트레이드쇼 △기업×디자이너 개방형 협업 '밋업(Meet-up)' △DDP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기업기획전 △디자이너 제품 구매가 가능한 CJ온스타일 온라인 기획전 등을 들 수 있다.


우선, 이번 서울패션위크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무대 디자인이다. 아트홀1관 보다 생동감 넘치는 관객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원형’으로 무대를 바꾸고, 아트홀2관은 대형LED를 설치해 한층 더 선명하고 영상미가 극대화된 쇼 연출을 선보일 예정이다.


같은 기간 동안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의 트레이드쇼(수주박람회)도 DDP에서 진행된다. 전문 바이어와 디자이너 간의 수주 상담·계약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가 이뤄지는 수주상담회, 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 협업과 네크워킹을 위한 밋업(Meet-up), 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와 상담, 시민 참여 퍼블릭데이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트레이드쇼는 총 67개 국내 유수 디자이너 브랜드와 신진 디자이너가 참여한다. 해외 바이어 23개국 130여명, 국내 온라인 플랫폼·백화점 바이어 100여명 등 총 1천100명 이상의 국내외 패션 관계자들이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