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행복 프로젝트 ‘2022 중부 인문학 아카데미’ 운영

교원의 심리 안정과 교육력 회복의 기회 제공 일환
12월 1일까지 총 3회, 인문학적 감성을 통해 안정도모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은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으로 인해 심리적 소진을 겪고 있는 교원들에게 심리적 안정과 교육력 회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1월 10일부터 12월 1일까지 총 3회에 걸쳐 ‘2022 중부 인문학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최근 교원들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사건사고 등으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이에 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는 인문학적 감성을 통해 교원들의 지친 마음을 어루만져 교육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인문학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 프로그램은 초·중등 희망교원 18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1차 연수(11.10.)는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행복한 삶을 위한 명화가 주는 메시지와 감동’ △2차 연수(11.24.)는 조은성 영화감독이 진행하는 ‘공존하는 삶을 위한 다큐멘터리 작품 이해 및 공감’ △3차 연수(12.1.)는 오은 작가가 ‘일상의 생기 회복을 위한 에세이 함께 읽기‘를 주제로 운영된다.


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관내 교원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교직에 대한 자긍심과 만족도를 제고해 더욱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중부교육지원청 학교통합지원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업무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원들에게 심리·정서적 치유와 교육력 회복을 위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