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재활용 장려 ‘숨은보물마켓’ 관심 증폭

중구, 쓰레기 문제 심각성 인식 자원재활용 실천하는 활동 체험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재활용을 장려하고자 ‘숨은보물마켓’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9월 15일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청구역 3번 출구 쉼터에서 열렸으며, 많은 주민들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프로그램은 자원순환 교육·체험·전시로 구성돼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중고물품장터 ‘금쪽이마켓’ △투명페트병 15개를 기념품으로 교환하는 ‘9+6=15 교환소’ △모양 때문에 상품성이 떨어지는 농산물을 장바구니를 가져온 주민에게 저렴하게 판매하는 ‘용기내마켓’ △자투리 천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등을 통해 버려지는 쓰레기 속에서 나만의 ‘보물’을 발견할 수 있다.

 

구는 그간 자원순환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주민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왔다. 지난해 개관한 ‘쓰레기연구소 새롬’에서 실시한 자원순환 교육프로그램에는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600여명이 참여해 환경 문제 해결에 동참했다.

 

매주 목요일 분리수거의 날에는 각 동 주민센터에서 투명페트병, 종이팩, 폐건전지 등의 재활용 쓰레기를 종량제봉투와 교환해주는 사업을 펼쳤다. 이 사업에 올 한 해 1만 명의 주민이 참여해 4만 매의 종량제봉투와 교환해 가는 등 높은 주민 호응을 이끌었다.

 

김길성 구청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며 1회용 플라스틱 쓰레기가 넘쳐나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다”며 “이번 행사가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쓰레기 감량에 동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