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사회화 돕고 편견 없앤다

중구는 발달장애인 우영우, 약수동 심폐소생술 교육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발달장애인의 사회적응을 돕고 이들에 대한 차별, 편견을 없애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중구 약수동은 8월 5일 주민센터에서 발달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실습교육을 진행했다. 실습은 오전 9시 30분과 오후 3시 두 번 이뤄졌으며, 전문 강사가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설명했다.

 

이번 교육은 발달장애인들이 각종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을 키우고 사회인의 한명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뿐만 아니라 약수동은 발달장애인이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경제활동 기회를 얻는 ‘자활을 꿈꾸는 공원가꾸미’ 사업도 이어나가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 2020년 서울시 최초로 시작된 발달장애인 일자리 사업으로, 발달장애인과 근로지원인이 2인 1조가 돼 마을 환경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공원가꾸미는 주 5일, 하루 4시간씩 근무를 하며, 주로 공원과 골목 등지의 쓰레기 수거, 공공화장실 청결유지, 화단 가꾸기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근로지원인은 이들을 일대일로 전담해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함께한다.

 

중구 장애인복지관에서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직업훈련반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개인별 특성에 맞춰 사회화 교육을 진행하고, 이들의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알선해주는 등 구직활동을 지원한다.

 

중구보건소는 지난 7월부터 여름방학을 맞은 청소년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테라리움 제작활동, 재난안전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중구는 향후 중구종합복지센터 9층에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센터를 설치해 사회적응훈련, 의사소통훈련, 문화예술교육 등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