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이 주인되는 복지중구 만들겠다” 다짐

■ 김길성 중구청장 동(洞) 주민인사회 건의사항 주요내용
“각동 현안문제 적극 검토 중구발전에 반영”
“남산고도제한 규제완화 해결방안 모색 앞장”

 

 

중구는 민선 8기 제10대 김길성 중구청장 취임과 함께 7월 14일부터 25일까지 8일간 각 동주민센터를 찾아 주민인사회를 가졌다.

 

김길성 구청장은 ‘하나되는 중구, 함께하는 중구’의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숲·사람·건물이 하나되는 조화로운 중구 △남녀노소 모두가 행복한 살기좋은 복지 중구 △교육환경을 개선해 사람들이 돌아오는 교육 중구 △활기가 넘치는 경제 도시 중구 △구민이 주인되는 중구를 만들겠다는 등 5가지 핵심 비전을 제시해 주민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다. 그리고 15개동 주민들의 현안문제등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키로 하는 등 중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있다.

 

◆ 중림동·회현동 주민인사회

7월 14일 첫 주민인사회가 열린 중림동에서는 70여명의 주민이 참석해 △목욕탕 없는 중림동 대책마련 필요 △어린이 교육 지원 △충정로 일대 재개발 등에 대해 건의하거나 질문했다.

 

회현동 주민인사회에서는 △남대문시장 캐노피 설치등 현대화사업 추진 △남산고도제한 규제완화 해결방안 모색 △회현동복합주민센터 건립 조속추진 검토등을 약속했다. 주민들은 △회현시민아파트 해결방안 강구 △화재취약경계지역인 남대문시장에 중기부 공모사업인 화재경보 알림서비스 추진등을 건의했다.

 

◆ 명동 주민인사회

명동에서는 주민들이 △명동상권 활성화 방안 마련 △무교로 2차선 일방통행 개선 △명동청사 진행 상황과 방안 △남산골 골목상권 주차장 확보 △명동 서울애니메이션 공연등을 주문했다.

 

◆ 다산동·필동 주민인사회

지난 7월 18일 열린 다산동 주민인사회에서는 중구의회 의장 선거 관련해 일부 주민들이 내빈소개를 문제삼으며 격렬하게 항의하면서 주민인사회가 중단됐다. 김 구청장은 문제가 악화되자 주민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서둘러 진화했다.

 

이날 필동주민인사회에서는 주민들이 △필동 주변 일방통행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원상회복요구 △코로나19로 중단된 지역행사 활성화 △필동 공원내 자전거와 킥보드 활용 △필동 내 주차공간 확보 △한옥마을 입구 주변환경 정화 등을 건의했다.

 

◆ 청구동·장충동 주민인사회

김길성 구청장은 7월 19일 청구동을 방문해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인사회를 가졌다. 이날 주민인사회에서 주민들은 △초·중·고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북카페, 도서관 등 청소년 복합공간 조성 △청구초 어린이보호구역, 카페거리일대 지중화 사업 △신당제8구역 재개발사업의 신속 추진 △청구초 내 생태학습장 확대 조성 △중·고생 직업체험 기회 제공 등을 건의했다.

 

장충동 주민인사회에서는 주민들이 △장충동 공영주차장 사용 문제 △동대입구역 6번 출구 방향 에스컬레이터 활용 등을 건의했다.

 

◆ 동화동·광희동 주민인사회

김길성 구청장은 7월 20일 열린 동화동 주민인사회에서 △대현산수지공원내 모노레일 조기 완공 △금호여중 리모델링사업 추진 △악수-청구-신당역 주요도로 규제완화 △4차산업 시대에 부합한 드론교육 도입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날 주민들은 △동화동 장애인 관리 등 특수분야 종사자 인사문제 △동화동내 랜드마크 신설(노인케어센터, 산부인과 전문병원 등) △삼성홈플러스 아파트 주변 지중화 사업 △국립중앙의료원 존치 △초등돌봄, 방과후학교, 어린이집 직영 등을 건의했다.

 

광희동주민인사회에서 주민들은 △인쇄소골목 적재물 정리 △주차장 확보와 융통성 있는 주차단속 △충무로2길 소음 최소화 및 도로정비 △중구청 지하주차장 야간이용 허용 △광희동 공유지 분할지역 관심등을 건의했다.

 

◆ 신당동·약수동 주민인사회

김길성 중구청장은 7월 21일 신당동과 약수동에서 주민인사회를 가졌다.

신당동 주민인사회에 주민들은 △동대문관광특구활성화 방안 △어르신헬스케어센터 진행상황 △신당동미래유산먹거리상점가 주차장 이용 및 입간판 설치 △신당10구역 재개발 활성화 △중구행정복합청사 이전 문제등을 질문하거나 건의했다.

 

약수동 주민인사회에서 주민들은 △약수시장 도로정비 및 지중화사업 △남산타운 임대동 관리사무소 옆 엘리베이터 미작동 문제 △발달장애인 사회참여 확대 △어르신 공로수당 5만원 추가 지급 △약수동 주민센터 건립 방안등을 건의했다.

 

◆ 신당5동·을지로동 주민인사회

김길성 중구청장은 7월 22일 신당5동과 을지로동에서 ‘주민인사회’를 가졌다.

신당5동 주민인사회에서 주민들은 △래미안 하이베르 아파트 도로 열선설치 △성동공영주차장 이용 문제 △관내 여자고등학교 신설방안 △성동고 체육관 노후화 시설 개선 △독거어르신들의 체계적인 관리등을 건의했다.

 

을지로동 주민인사회에서 주민들은 △을지로동 도심 건물 높이 규제 완화 △훈련공원내 체육관 일반 주민 참여 △방산시장 내 방치된 을지로어린이집 해결 △을지로 주민봉사자들 위한 초소 신설 요청 등을 건의했다.

 

 

◆ 황학동·소공동 주민인사회

김길성 중구청장은 마지막으로 7월 25일 황학동과 소공동을 찾아 ‘주민인사회’를 가졌다.

이날 김 구청장은 “황학동 건너편 광희초등학교를 다니면서 중앙시장 친구 집에서 놀던 정겨운 곳”이라고 추억하면서 “구민이 주인되는 중구를 반드시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황학동 주민들은 △지하철 2호선 신당역에서 중앙시장 지하 연결통로 개설 △중앙시장 환경개선 및 특색있는 먹거리시장 육성 △중앙시장내 오토바이 출입 단속 △고도제한 및 황학동 주변 신축공사시 주변 아파트등 경관보호 △화장실 안내 표지판 설치 △황학주민센터를 포함한 주변 개발 가능등을 질문하거나 건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