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 본격 운영

2021년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 추진… 지역특성 반영 금융·경영 맞춤형 지원

 

소상공인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금융상담’과 ‘경영개선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이 서울 25개 자치구에 1개씩 설치돼 맞춤형 운영을 시작한다.

 

자치구 내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지원부터 경영상담, 교육, 컨설팅을 전담하고, 불가피하게 폐업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장 정리와 재기도 밀착 지원한다.

 

서울시가 서울경제 허리역할을 하고 있는 69만 서울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키워주는 ‘2021년 소상공인 종합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우선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이 자치구별로 1개소씩 설치를 완료,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그동안은 자금지원과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받기 위해선 서울신용보증재단(지점)과 자영업지원센터를 각각 방문해야 했었는데 이 두가지 지원을 영업장 소재 서울신용보증재단 지점인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에서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 핵심이다.

 

‘소상공인 종합지원플랫폼’을 중심으로 상인단체·구청·공공기관·대학 등이 연계한 지역협의체를 구성해 매년 25개 골목상권을 선정하고 5천만원 내외의 교육·컨설팅·시설개선 등의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시행한다.

 

창업기에는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를 활용한 지역 상권 분석을 비롯해 예비‧신규창업자 대상 창업컨설팅과 현장멘토링으로 창업성공률을 높이는 데 집중한다. 또한 예비창업자와 창업초기 사업자 대상으로 업종별 실전창업교육, SNS마케팅교육 등 56개의 커리큘럼을 소상공인 종합지원포털 내 소상공인 아카데미(edu.seoulsbdc.or.kr)에서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감안해비대면·온라인 판로개척 현장 수업 등 다양한 오프라인 교육도 5월 이후부터 실시한다.

 

성장기에는 업종별 맞춤형 클리닉(진단-처방-치유)을 제공하고, 시설개선이 필요한 사업장에는 최대 100만원(소요비용 90%)의 비용도 지원한다. 3명 이상이 협업할 경우 공동시설 및 공동사업(브랜드,마케팅 등) 소요 비용을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해 경쟁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