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봉투로 직행하던 아이스팩 재활용

URL복사

모든 동 주민센터 15개소, 공동주택 4개소에 아이스팩 전용수거함 설치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새해부터 지역내 19개소에 아이스팩 전용수거함을 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설치장소는 모든 동 주민센터 15개소와 공동주택 시범단지 4곳이다.

 

시범단지는 중림삼성사이버빌리지, 덕수궁롯데캐슬, 남산타운아파트, 황학롯데캐슬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소비문화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신선식품 배달을 위한 아이스팩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아이스팩의 대부분은 종량제 봉투에 버려져 생활쓰레기 증가 및 환경오염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이에 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버려지는 아이스팩을 선별해 재사용할 수 있도록 전용수거함을 설치했다.

 

주민들이 전용수거함에 아이스팩을 버리면 관할대행업체가 수거후 사용가능한 아이스팩을 별도 선별하게 된다. 선별된 아이스팩은 업무협약을 맺은 롯데마트 서울역점과 지역내 영세 소규모 점포로 무상으로 제공된다.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는 입점 점포 및 방문객에게 아이스팩을 무상으로 제공한 후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 추가 사용을 검토할 예정이다.

 

전용수거함 배출 아이스팩은 훼손이나 오염되지 않은 젤 타입의 제품만 가능하다.

친환경 물 타입의 아이스팩은 물은 버린 후 분리배출해야 하며, 오염되거나 훼손된 젤 타입의 제품은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한다.

 

구 관계자는 “공동주택 시범단지의 경우 사업 참여에 동의한 곳을 우선 선정했으며, 앞으로도 추가 수요처를 파악해 확대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