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 성공·실패의 바로미터는 화술 ②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포용력 있는 화술을 익혀라-'인간은 고정관념의 노예'라는 말이 있다. 고정관념이나 편견은 삶의 발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물론 비즈니스맨에겐 확신에 찬 고집이나 추진력도 필요하다.

 

 그러나 지나친 편견은 사고를 단절시킬 수 있다. 남의 말에 쉽게 솔깃하는 가벼움도 문제지만, 남의 의견을 귀담아 들을 때는 들어주고,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는 타협의 명수가 되는 것은 비즈니스 화술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다.

 

 ▲문제는 대화로 해결하라-대화보다 인간관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일단 대화를 나누면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읽을 수 있어 서로를 이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문제가 생기면 몸을 도사리며 대화를 거부한다. 대화가 단절된 상태에서 인간적 교류가 이루어질 수는 없지 않은가? 비즈니스란 대화의 승리가 있을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비즈니스는 인간관계의 출발이며 결과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까다로운 상대, 어려운 상황이라도 대화를 단절시켜서는 안 된다. 대화만이 비즈니스를 회생시키는 명약이다.

 

 ▲이미지를 파는 화술을 개발하라-상품보다 자기 이미지를 파는 화술을 개발해야 한다. 상대에게 어떤 이미지를 심느냐 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상대에게 무심코 하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에 이르기까지 호감을 주고 인상 깊게 처신하는 것은 질 높은 상품을 만드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다.

 

 ▲성공한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라-사업을 하다보면 어느 정도의 실패는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몇 번의 작은 실패에 기가 꺾이거나 움추려 들어서는 안된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도 있지만 실패했을 때 어떻게 처세하느냐에 따라 진정한 성공과 실패가 좌우된다.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고, 실패했을 경우일수록 더욱 성공한 삶처럼 태연한 모습의 담력과 화술을 보여줘야 한다. 인간은 누구나 겉에 보이는 것, 들리는 것만으로 상대를 평가하는 법이다. 성공한 사람처럼 말하라! 당신도 머지않아 성공한 사람이 된다. 성공이란 칠전팔기의 승리자에게 주는 우승컵이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www. speechok. 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