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감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 /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말로 가꾸는 인간관계

사람은 저마다 자신만의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분위기는 첫인상과 더불어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좋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깔끔하게 꾸민 외모와 활짝 웃는 얼굴로 그 자리의 분위기를 살리려는 마음가짐을 갖고 있어야 한다.

 

 상대방에게 질문을 할 때 될 수 있으면 긍정적인 질문을 하자. 긍정적인 질문엔 긍정적인 대답을 하고 부정적인 질문엔 부정적인 대답을 한다.

 

 비록 좋지 않은 상황일지라도 어두운 얼굴로 말한다면 상대방의 어둠이 전염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이왕이면 심각한 상황일지라도 해결이 가능하고 희망이 있다는 밝은 얼굴로 말해보자. 상대방이 거칠고 난폭하다고 해서 똑같이 대한다면 대화와 협상은 난황을 거듭할 수밖에 없다.

 

 나그네의 옷을 벗게 한 것은 매서운 강풍이 아니라 태양의 따뜻함이었다. 부드러움은 거절을 밝음은 어둠을 제압할 수 있다. 사람은 유머감각이 있고 재미있어야 쉽게 친해질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세련된 화자는 신중히 듣고 성심껏 이야기해야 한다.

 

 다음은 자신의 이미지 업그레이드를 위한 화술의 원칙 △상대방에게 기회를 주어라-상대방과의 이야기 중에 긴박한 이야깃거리가 생각나도 상대의 이야기가 끝난 다음에 말한다. △이야기의 맥을 놓치지 말라-다음화제로 대화의 줄거리를 옮기려 하지 말라 △이야기가 끝난 것 같아도 잠시 기다려 상대방으로 하여금 충분히 이야기 할 기회를 주어라 △당신이 다른 생각으로 인해 이야기의 흐름을 놓쳐 버렸을 경우 정중히 사과한 다음 다시 이야기를 부탁해야 한다. 이런 태도는 당신을 성실하며 총명한 사람으로 보이게 한다 △긴장을 풀고 이야기에 전념하라 △겸손 하라 등이다. 상대방의 작은 관심과 배려가 나를 좀 더 성장시키는 힘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www. speechok. 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