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이 곧 경쟁력이다 /호의를 얻는 10가지 법칙

정 순 인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 원장

사람들이 당신에게 호의를 갖게 하는 기본원칙은 아주 간단하다. 어렵지도 않고 복잡하지도 않아 누구나 마스터 할 수 있다. 사람들로부터 호의나 존경을 받기 위한 10가지 실제적인 법칙을 실천해 보라. 틀림없이 사람들은 당신을 좋아하게 될 것이다.

 

 △상대방의 이름을 외우도록 노력하라. 이것은 상대방을 기쁘게 해주고 호감을 얻는 중요한 방법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이름이란 그 사람으로서 몹시 소중한 것이기 때문이다.

 

 △기분 좋은 사람이 되라. 만나기 쉽고, 얘기하기 쉽고, 만나면 즐거운 그런 사람이 되라. 다시 말하면 자기 구두를 신은 것처럼, 전혀 저항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되라.

 

 △너그러운 사람이 되라. 어떤 일이 일어나도 당황하지 않는 여유있는 사람이 되면 사람들은 당신 만나기를 좋아하고 당신과 함께 있기를 좋아하게 된다.

 

 △겸손하라. 당신 자신을 사랑하는 대신 상대방을 이해하고 사랑하라.

 

 △사람들이 당신에게 가치있는 일을 배울 수 있는 재미있는 사람이 되라. 그러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고, 박식한 사람과 이야기를 하고 거리를 걸어서 돌아다닐 필요가 있다.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 놓고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듣기를 많이 하라.

 

 △거만하거나 까다로운 사람이 되지 말라. 그리고 화를 잘 내는 사람은 유쾌하지 못한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과는 아무도 접촉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오해는 곧 풀라. 언쟁을 한 사람과는 되도록 빨리 화해하도록 노력하고 불평불만을 빨리 잊어버리라. 그런 감정을 마음에 지니고 있으면 해롭다.

 

 △사람들을 좋아하도록 노력하라. <나는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만난 적이 없다>고 말한 월 로저스와 같이 되도록 노력하라.

 △다른 사람의 성공이나 행운을 축복할 기회를 놓치지 말라. 그리고 슬픔을 당한 사람을 위로하라. 좋은 일이거나 나쁜 일이거나 그 사람과 함께 나누어 정신적인 친교를 맺으라.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풀라. 그러면 당신은 그들에게 힘을 주는 것이다. 그 보답으로 그들은 당신에게 애정을 줄 것이다.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하기는 쉬운 일이다. 당신이 그들을 좋아하기만 하면 된다. 말이 곧 경쟁력이다. <끝>

 다음호부터 '호감 받는 인간관계와 처세술'이 게재됩니다.

대한스피치&리더십센터(www. speechok. com 02)2279-3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