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통합기획 신당10구역 재개발 ‘활용법’ 공유

중구,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91개 구역 주민대표, 추진 주체 등 초청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신당10구역 성공 사례를 앞세워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전도사로 나섰다.

 

지난 2월 5일 오후 2시 신당누리센터 5층 대강당에서 신당10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구 차원에서 정비사업 우수사례를 서울시 전역에 공유하는 사례는 매우 드물다. 이날 공유회는 신당10구역 성공담이 여러 정비구역에 입소문을 타고 그에 대한 설명요청이 쇄도하면서 마련하게 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내 신속통합기획 구역에 선정된 91개 재개발 및 재건축 정비사업구역 주민대표를 비롯해 각 자치구 관련 부서, 협력업체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구는 이 자리에서 직접 제작한 신당10구역 다큐 영상을 상영하고 현재까지의 사업 성과와 성공 전략을 설명하면서 신속통합기획과 조합직접설립제도 활용에 대한 모범답안을 공유했다.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며 소통하는 시간도 진행됐다.

 

지난해 6월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신당10구역은 1천423세대가 들어설 공동주택 단지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2021년 서울시 주택재개발 사업구역 중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1호 선정과 조합 직접설립제도 도입을 통해 사업 기간을 최소 3년 이상 단축했다.

 

또한 토지 등 소유자가 적지 않음(765명)에도 조합설립에 필요한 동의율 75%를 단 36일 만에 달성했고 지난해 말 조합설립 인가를 받으며 정비구역 지정 이후 반년 만에 조합을 설립하는 기염을 토했다.

 

2015년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전력이 있는 데다 신속통합기획에 대한 회의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신당10구역의 성과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무엇보다 중구의 획기적인 공공지원과 주민들의 열정적인 참여가 이뤄낸 결실이다. 공유회에서는 구가 주민 참여 동력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상세하게 소개함에 따라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신당10구역은 구청과 주민이 진심으로 힘을 합하면 어떤 장애물도 넘어설 수 있음을 보여주는 기적 같은 사례”라며 “공유회를 통해 많은 사업 구역에서 성공 노하우를 얻어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