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가상세계서 즐기는 다문화가족축제

중구를 재현한 가상 세계에서 다양한 여가문화 체험 기회 제공
내달 4일부터 3일간 온라인 ‘메타버스’ 개최

 

서울중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하 서울중구가족센터, 센터장 정주원)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서 서울 중구의 명소들을 구현하고, 11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2021년 다문화가족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축제로, 메타버스 안에서 참여자가 직접 아바타를 움직여 다양한 축제 부스에 참여할 수 있다.

 

메타버스란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참여자들은 아바타를 활용해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

 

특히 메타버스는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온라인 추세가 확산되면서 축제, 설명회, 면접, 학교 수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서울중구가족센터에서는 다양한 문화의 존중을 위해 매년 다문화가족축제를 진행해 왔으며, 올해는 온라인 축제를 통해 다양한 가족들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부터 안전하게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축제 기간동안 △실시간 프로그램 및 △상시 프로그램을 통해 22개의 가족 교육, 문화체험, 상담등을 제공해 다양한 가족들이 함께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축제는 참여자가 아바타를 통해 참여하는 만큼 중구의 다양한 구성원이 쌍방향으로 소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자들은 게더타운 내 실시간 프로그램, 상시프로그램 구역에서 아바타로 만나 자유롭게 소통하게 된다.

 

실시간 프로그램 존에서는 △진로컨설팅 △힐링 문화체험 △VR여행 △아버지-자녀 진로 탐색 활동 △세계 음식 만들기 △세계 문화 배우기 △다문화 OX퀴즈가 진행되며 상시프로그램 존에서는 △언어발달 놀이 소개 △온가족 에코마켓 △다문화 퀴즈 △마음챙김 상담이 진행된다.

 

또한 프로그램 외에도 사전 접수자를 대상으로 한 사전행사, 전야제, 폐회식이 운영되어 다양한 체험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