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인의 건강가이드( 30)/ 요석의 최신 치료

서 주 태 성균관의대 삼성제일병원 비뇨기과

(76호에 이어)

 ▲체외충격파쇄석술 (ESWL)-체외충격파쇄석술은 체외에서 높은 에너지의 충격파를 발생시켜 이를 신장결석이나 요관결석에 집중적으로 쏘아 결석을 분쇄한 뒤 소변과 함께 배출되게 하는 요로결석 치료의 가장 비침습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이다. 마취나 입원이 거의 필요없는 것은 물론 가장 안전하고 용이하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성공률은 대개 90% 이상이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의 시행을 피해야 하는 경우는 요로 결석의 아랫부분의 요로가 막혀있거나 출혈성 경향이 교정되지 않은 경우, 임산부 등을 들 수 있다.

 

 ▲요관경하배석술-가느다란 내시경 (요관경)을 요도, 방광을 경유하여 요관 안에 삽입한 후 작은 요로결석은 그대로 제거하고, 요로결석이 클 경우에는 쇄석기로 분쇄한 다음 제거하는 수술법이다. 점점 가는 요관경이 개발되어 모든 부위의 요관결석을 치료할 수 있으며, 구부러지는 요관경의 도입으로 작은 신장 결석도 치료 할 수 있고 몸에 상처가 나지 않는다. 더욱이 결석을 분쇄하는 쇄석기도 압축공기충격파, 초음파, 전기수압충격파, 레이저 등을 이용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인 요로 결석의 분쇄가 가능해졌다.

 

 ▲경피적신쇄석술-옆구리에 작은 구멍을 내어 내시경을 통해 요로결석을 직접 분쇄하는 방법으로 수술 흔적은 1cm로 매우 작다. 크기가 큰 (2cm 이상) 신장결석이나 상부에 있는 요관 결석과 체외충격파쇄석술에 실패한 신장결석을 경피적신쇄석술로 치료한다. 개복수술에 비해 상처가 작고, 회복이 빠르며, 단시일 내에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단 출혈이나 인접장기의 손상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복강경 수술,개복수술-요로결석의 위치에 따라 적절한 개복술을 시행하여 요로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이며 최근에는 복강경으로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모든 치료법은 장단점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더 복잡하고, 더 침습적인 방법들이 더 높은 성공률을 갖고 있지만 때로는 가장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치료법이 병용될 수 있다. 치료법의 결정에는 많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요로결석의 크기, 위치, 성분 및 단단한 정도가 매우 중요하며 요로계의 구조적 특성, 동반질환 및 환자의 건강상태 등도 고려해야 한다.

 

 요로결석의 가장 적절한 치료법의 선택에 이러한 모든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 환자들도 치료의 결정 및 방법의 선택에 참여해야 한다.(삼성제일병원 ☎2000-7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