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병무청·서울지방보훈청 업무협약

‘취업맞춤특기병 전역자 일자리 고민 함께 해결’키로

 

 

서울지방병무청(청장 임재하)은 15일 청내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에서 서울지방보훈청(청장 이성춘)과 ‘취업맞춤특기병 전역자 취업 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취업맞춤특기병은 2014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고졸 이하 병역의무자가 입영 전 본인의 적성에 맞는 기술훈련을 받고 이와 연계된 분야의 기술병으로 입영해 군 복무함으로써 전역 후 취업 등 사회 진출을 원활하게 하는 현역병 모집의 한 분야이다.


이번 협약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악화된 경제와 일자리 상황에서 군 복무라는 특수한 과정을 겪는 우리나라 청년들의 취업고민에 정부부처가 함께하며 병역이행이 경력의 단절이 아닌 취업 등 사회 진출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적극적으로 지원하자는데 뜻을 같이하면서 추진됐다.


2018년부터 취업맞춤특기병 전역자의 경우 국가보훈처 제대군인 취업지원 프로그램 대상자에 포함돼 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유기적인 공조로 서울지역의 전역자들에게 더욱 내실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 주요내용은 서울지방병무청은 취업맞춤특기병이 전역 후 원활한 일자리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역예정자 정보를 서울지방보훈청에 적기 제공하고, 서울지방보훈청은 전역자들의 희망사항을 반영해 좋은 일자리를 발굴・제공하는 등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지원한다. 또한, 양 기관은 다양한 취업지원 행사 등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제도의 육성 발전을 위해 협력한다.


임재하 서울지방병무청장은 “앞으로도 병역과 취업 고민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취업맞춤특기병 제도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군 복무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