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이유

자궁경부암 주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 이상적인 접종연령 9세∼26세
남녀 모두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시, HPV 유병률이 현저히 감소

 

전세계 여성에게 발병하는 암 중 네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자궁경부암(2020년 기준)은 질과 자궁이 만나는 자궁목 주위를 말하는 자궁경부에 생기는 암을 말한다. 2020년 중앙암등록본부 통계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2018년 3천500명이 자궁경부암으로 병원을 찾았으며 여성암 중 8위를 기록할 만큼 대표적인 여성암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경부암은 HPV(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대부분 발생하는데 주로 성교를 통해 감염된다. HPV는 감염됐더라도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자궁경부암 백신을 제때 접종할 경우 90% 이상의 예방효과를 볼 수 있어 최근 들어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접종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최은정 교수가 말하는 남성이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Q. 자궁경부암은 어떤 암?
자궁경부는 질과 자궁이 만나는 자궁목 주위를 말한다. 자궁경부암은 정상세포가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감염돼 변형되기 시작, 이형세포가 되고, 수년 또는 십수년에 걸쳐 상피세포 내 신생물에서 완전한 암세포로 전환되어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된다. 


Q.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거의모든 자궁경부암은 생식기와 항문 주변에 서식하는 인유두종바이러스(HPV)의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HPV바이러스의 경우 대부분 성관계나 성접촉을 통해 감염 된다. HPV에 감염됐더라도 특별한 증상이 없고, 감염 또한 일시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기적인 자궁경부 세포진검사가 필요하다. 일부에서 일시적으로 상피세포 내 신생물을 발생시켰다가 저절로 퇴화돼 정상세포가 되는 경우도 있다. HPV에 감염된 극히 소수에서만 감염이 지속되고 장기화함으로써 HPV가 본격적인 상피세포 내 신생물(자궁경부암)로 발달하게 된다. 자궁경부암의 발생인자는 HPV이외에도 성교를 통한 요인들(정액, 정자, 트리코모나스나 클라미디아 등의 성병균)이 알려져 있지만, HPV 감염이 자궁경부암으로 진행으로 작용하는 원인 중에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 자궁경부암 이외에도 HPV가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은 다음과 같다.


외음부암 및 질암=자궁경부암과 달리 모든 외음부암이 HPV 감염과 관련된 것은 아니다. HPV 감염이 원인인 외음부암은 29∼43%, 외음부 상피내 종양의 경우 87%, 질암은 70%, 질 상피내 종양은 69∼100%로 추정된다. 


항문암=HPV 16형과 18형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항문암과 항문암 전암병변의 거의 90%를 차지한다. 


구인두암=HPV와 관련된 구인두암은 보다 젊은 인구에서 발생하고, 주로 구강인두와 혀와 편도선에 병변이 생긴다. 한 연구에서 HPV 관련 구인두암은 고위험 성행위(MSM등), 구강인두의 HPV 감염 및 HPV 16형 혈청 양성과 관련이 있었다.


성기사마귀=성기사마귀의 유병률은 1%에서 10%까지 다양하며, HPV 6형과 11형이 생식기에 생기는 사마귀의 약 90%를 유발한다.


비 성기사마귀=비 성기사마귀는 전세계적으로 인구 전체에 널리 퍼져있으며, 어린이의 10%에서 발생하고, 성인의 3.5%가 항상 비성기사마귀를 가지고 있다. 피부표면에서의 HPV 감염의 기전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밀접한 피부접촉이 중요하다고 추정하고 있다.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은 소아에서 가장 흔한 양성 후두 종양으로, 출생시 HPV에 감염된 산모의 산도를 통과하면서 HPV를 획득, 유발되는 것으로 추정한다. HPV 6형과 11형이 가장 일반적으로 관련된 유형이다. HPV에 의한 호흡기 유두종은 양성종양이기는 하지만, 사마귀에 의해 후두가 막힘으로서 여러 번의 절제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드물게는 빠르게 성장하고 폐로 확산되어 악성으로의 변환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음경암 및 전구 병변=음경암은 매우 유병률이 낮은 병이지만, 아프리카, 남미 및 아시아 일부에서는 남성암의 최대 10%를 차지한다. HPV 16형과 18형은 음경암 전체의 35∼40%, HPV와 관련된 음경암의 70∼80%를 유발한다.


Q.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어떤 기능?
쉽게 말해 자궁경부암을 발생 시킬 수 있는 고위험군의 HPV형태를 예방하는 주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HPV 백신은 크게 2가(16형, 18형 예방), 4가(6형, 11형, 16형, 18형 예방), 9가(6형, 11형, 16형, 18형, 31형, 33형, 45형, 52형, 58형 예방)로 나눌 수 있는데 모두 백신에 포함돼 있는 HPV 유전형에 대한 예방효과가 매우 뛰어나, 성경험 전에 접종을 완료할 경우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 등 전암병변의 예방효과가 90% 이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HPV 예방접종을 했다고 해서 기존 HPV감염과 그 바이러스에 관련된 질병을 치료하지는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