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역 ‘35층 높이기준’ 폐지… 도시경쟁력 강화

유연하고 창의적인 건축이 가능한 스카이라인 가이드라인 제시
디지털 대전환시대 미래공간전략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발표

 

 

서울시가 디지털 대전환시대 미래공간전략을 담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을 지난 3월 3일 발표했다.

 

서울시가 추진할 각종 계획의 지침이 되는 최상위 공간계획이자 ‘국토계획법’에 따른 법정계획이며, 향후 20년 서울이 지향할 도시공간의 미래상을 담은 장기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1990년 최초의 법정 도시기본계획이 수립된 이후 다섯 번째로 수립되는 계획이다. 국토계획법상 5년마다 재정비해야 하는 규정에 따라 2014년에 수립된 ‘2030 서울플랜’을 대체하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공간적으로 구현할 6대 공간계획을 제시했다. 첫째, 보행 일상권’ 도입, 둘째, 수변 중심 공간 재편, 셋째, 중심지 기능 강화로 도시경쟁력 강화, 넷째, 다양한 도시모습, 도시계획 대전환, 다섯째, 지상철도 지하화, 여섯째,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이다.

 

우선, 주거‧업무 등 공간경계가 사라지고 ‘나’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이 강해진 디지털 대전환시대를 맞아 ‘보행 일상권’ 개념을 새롭게 도입한다. 주거 용도 위주의 일상공간을 전면 개편해서 서울 전역을 도보 30분 범위 내에서 주거‧일자리‧여가를 모두 누리는 공간으로 만든다.

 

성장이 둔화된 3도심(서울도심‧여의도‧강남)은 기능을 고도화해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인다. 특히 서울도심의 경우 보존 중심의 규제, 정비사업 제한으로 떨어진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정책방향을 재정립하고, 남북 4대 축(광화문∼시청 ‘국가중심축’, 인사동∼명동 ‘역사문화관광축’, 세운지구 ‘남북녹지축’, DDP ‘복합문화축’)과 동서 방향의 ‘글로벌산업축’의 ‘4+1축’을 중심으로 서울도심 전체를 활성화한다.

 

도시를 주거와 공업, 산업, 녹지로 구분하는 ‘용도지역제’는 새로운 도시계획 패러다임인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으로의 전면 개편을 준비한다. 용도 도입에 자율성을 부여하고 복합적인 기능 배치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도시계획체계다. 일률적이고 절대적인 수치기준으로 작용했던 ‘35층 높이기준’도 삭제해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건축이 가능한 스카이라인 가이드라인으로 전환한다.

 

지상철도는 지하화해 신 도심활력을 이끄는 새로운 공간으로 전환한다. 또한, 자율주행 등 새로운 미래교통 인프라를 도시계획적으로 확충한다. 서울 전역에 ‘모빌리티 허브’를 구축하고 서로 연계해 입체적인 교통도시 서울을 완성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을 지난 3일 발표했다.

기존의 획일적인 높이규제를 유연화하고,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용적률을 상향한다. 소규모 필지 위주 개발에서 지역 여건에 맞는 체계적이고 규모있는 개발로 전환한다.

 

이밖에도, 19개 중심지(7광역중심 12지역중심)를 산업과 연계, 집중 육성, ‘서울비전 2030’에서 제시한 4대 신성장 혁신축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주요 거점으로 만든다.

 

그동안 서울 전역에 일률적‧정량적으로 적용됐던 ‘35층 높이기준’을 삭제하고, 유연하고 정성적인 ‘스카이라인 가이드라인’으로 전환한다. 구체적인 층수는 개별 정비계획에 대한 위원회 심의에서 지역 여건을 고려, 결정함으로써 다양한 스카이라인을 창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