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꿈꾸는 디자이너 길라잡이 유튜브 라이브 운영

문당 기자 desk386@naver.com 2023.12.17 16:32:05

신진 디자이너 위해 샘플패턴 제작, 봉제 관련 영상 제작
신당동 일대 몰려있는 샘플 패턴 인프라 ‘똑똑하게’ 활용법 등
12월 17일∼18일, 유튜브 라이브서 영상 상영·전문가 토크쇼 진행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신진 디자이너를 위해 ‘중구 패션 봉제 산업의 쏠쏠한 활용법’을 영상과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알려준다.


의류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의 공정을 거쳐야 한다. 옷의 디자인이 완성되면 대량생산에 들어가기 전에 소량의 옷을 시범 삼아 제작하는 패턴 및 샘플 제작 과정이 필수다.

 

봉제 방법에 따라 같은 패턴으로도 옷 모양이 달라질 수 있어 완성도 있는 샘플 의류를 제작하는 것이 디자인을 살리는 데 중요하다. 


중구 신당동 일대를 걷다 보면 한 집 걸러 한 집꼴로 샘플패턴 제작업소를 만날 수 있다. 우리나라 대표 의류 재료 전문상가인 동대문종합시장이 신당동 바로 지척에 있는 것도 배경이 됐다고 전해진다.


초보 디자이너에게는 샘플패턴을 진행하는 과정도 쉽지 않다. 중구는 이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10월부터 영상을 제작했다.

 

신당동 일대의 관련 산업 인프라를 활용해 △ 나와 맞는 패턴사 찾기 △중구 봉제산업 소개 △ 패션 전문 기업과의 협업 △봉제에 따라 달라지는 핏(fit) △ 패턴 의뢰부터 샘플 받아보기 △ 패턴사, 봉제사가 되기 위한 과정과 직업 전망 등의 내용을 담아냈다. 


제작된 영상을 바탕으로 을지로 대림상가에 위치한 도심산업 그라운드 공간 ‘을’에서 유튜브 라이브 방송도 진행한다. 오는 17일 오후 4시부터 5시에는 패턴사라는 직업과 패턴 작업에 대해, 18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에는 봉제사가 하는 일과 봉제 과정에 대해, 같은 날 오후 6시부터 7시까지에는 한국 의류업의 전망에 대해 패션 봉제 분야 전문가들이 출연해 이야기를 나눈다. 유튜브에서 ‘중구 도심산업과’를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패션봉제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새로운 수주처도 확보와 신진 디자이너의 유입 모두 필요하다”면서 “이번에 중구가 제작한 영상과 라이브 방송을 통해 미래의 디자이너들이 꼭 필요한 정보를 얻어가고 중구의 대표 산업인 봉제업도 활기를 되찾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중구는 봉제‧인쇄‧조명 등 도심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축제를 열어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며 소상공인 간 최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


중구자치신문 | (04590) 서울시 중구 다산로20길 12(신당동) 수창빌딩 312 발행/편집인 : 이형연 | Tel. 02)2237-3203~4 Fax. 02)2237-3721 Copyright 2001 JungGu Autonomy News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