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는 8월부터 전자상거래업체 일제정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일제정비는 최근 전자상거래에 따른 소비자 피해가 급증함에 따른 것으로 전자상거래센터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전자상거래업체를 대상으로 오는 11월까지 추진한다.
중구는 이번 전자상거래업체 일제정비를 통해 8월 말까지 최근 도입된 별(★)등급 제도를 사업자와 소비자에게 안내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별(★)등급 제도란 사업자의 규정 준수 정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해 소비자에게 공개하는 제도로 법적 또는 권고사항을 준수하는 경우에는 별3개(★★★), 일부준수인 경우 별2개(★★), 미흡한 경우 별1개(★), 순으로 점수를 부여해 관리하고 있으며, 미준수인 경우는 등급을 받지 못한다.
이에 따라 별등급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업체를 믿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한편, 별등급 제도를 통해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업체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의 피해를 줄일 수도 있다. 전자상거래업체의 별등급 정보는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http://ecc.seoul.go.kr) 쇼핑몰 정보에서 확인 가능하다.
현재 중구에 등록된 통신판매업체는 자치구 평균 등록업체 4천여 업체에 비해 월등히 많은 7천100여개 업체로 서울시에서 강남구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ftc.go.kr)에서 통신판매사업자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개되고 있지만 실제와 불일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 이번 정비기간동안 등록된 사업자 정보와 실제 사업자 정보가 불일치하는 경우 변경신고를 통해 보완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